컨텐츠 바로가기

06.03 (월)

환경부, '2017년 생활·음식물쓰레기 줄이기 및 자원화 우수사례 아이디어' 대국민 공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생활쓰레기와 음식물쓰레기 2분야, 각 실천사례와 아이디어 부문으로 진행

총상금 3,600만원과 환경부장관상 8점 시상

'17년 4월 1일부터 5월 25일까지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홈페이지 또는 UCC로도 접수


환경부(장관 조경규)는 대국민을 상대로 생활속에서 발생하는 쓰레기 감량 및 음식문화개선 정착을 도모하고 국민과 사업장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생활․음식물쓰레기 줄이기 및 자원화 우수사례와 아이디어‘ 공모전을 시행한다.

수상작은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실천사례 및 아이디어 공모전 우수사례집(가제)'에 일부 수정이나 변경하여 활용될 예정이다.

한국폐기물협회(회장 임문수)에서 주관하는 이번 공모전은 가정 및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생활(음식물) 쓰레기 줄이기와 분리배출․수거․처리․재활용 등 자원화 우수사례 부문이다.

공모전은 생활쓰레기와 음식물쓰레기 2분야이며, 각각 실천사례(사업장, 음식점, 가정 등)와 아이디어 부문으로 진행된다.

생활쓰레기 분야에서 실천사례부문은 학교, 병원, 편의점, 마트(백화점), 영화관, 찜질방, 군부대, 공공기관, 민간기업 등 생활폐기물 배출사업장이 포함되며, 재활용센터, 생활폐기물 자원화업체(기관) 등과 법인(기관), 가정(개인)도 참여 가능하고 아이디어 부문은 전국민 누구나 참가 가능하다.

음식물쓰레기 분야에서 실천사례는 음식점, 학교, 병원, 군부대, 농수산유통센터, 마트(편의점), 숙박업소(팬션, 호텔), 공공기관, 민간기업과 음식물쓰레기 다량배출사업장, 음식물쓰레기 자원화(퇴비·사료·에너지화 등)업체 등과 법인(기관), 가정(개인)도 참여 가능하고 아이디어 부문은 전국민 누구나 참가 가능하다.

각 분야에서 실천사례는 분야별 참여 가능하며, 아이디어 부문은 분야별 1인당 2작품 이내 출품 가능하다.

제출자료는 객관적 실적자료나 데이터 등을 포함한 자료(실천사례에 한함)로 하며, 기존 입상작은 제외된다.

접수기간은 '17년 4월 1일 부터 5월 25일까지이며,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홈페이지(www.zero-foodwaste.or.kr)나 UCC로 접수하면 된다.

이번 공모전은 전문가의 심사를 거쳐 각 분야당 실천사례 부문은 대상(1) 상금 300만원+장관상, 우수상(2) 상금 200만원+장관상, 우수상(5) 상금 100만원, 장려상(10) 상금 20만원, 아이디어 부문은 최우수상(1) 상금 150만원+장관상, 우수상(3) 상금 50만원, 장려상(10) 상금 10만원 등 총상금 3,600만원과 환경부장관상 8점이 시상된다.

수상자 발표는 '17년 8월 중, 개별통지 및 홈페이지에 게재하며, 수상자 시상은 ‘17년 9월초 예정이다.

궁금한 사항이나 문의사항은 한국폐기물협회 공모전 사무국 02-2680-7040~1으로 하면 된다.

임문수 한국폐기물협회장은 "제4차 산업혁명을 준비하는 현재 버려지고 있는 쓰레기도 자원으로 활용된다"라며, "이번 공모전을 통해 좋은 아이디어와 실천사례로 폐기물 제로화에 한발짝 더 나아갈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국민의 많은 참여 부탁드린다"고 요청했다.

머니투데이 더리더 박영복 기자(pyoungbok02@gmail.com)

이 기사는 더리더(theLeader)에 표출된 기사로 the Leader 홈페이지에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더 많은 기사를 보고 싶다면? ☞ 머니투데이 더리더(theLeader) 웹페이지 바로가기

우리시대 리더를 페이스북을 통해 만나보세요~!

박영복 기자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