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中관영매체 "北, 광기 어린 도박 하지말라" 엄중 경고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5일 北 인민군 창건일 맞아 긴장 고조

환구시보 "6차 핵실험시 한반도 정세 파국"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베이징= 이데일리 김대웅 특파원] 중국 관영매체가 북한을 향해 6차 핵실험에 나서지 말 것을 엄중 경고했다. 25일 인민군 창건일 85주년을 맞아 한반도 위기 국면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나온 경고다.

25일 관영 환구시보는 ‘한 발 물러서는 것은 비겁한 것이 아닌 지혜로운 일’이라는 제목의 사설에서 “미국과 북한의 힘겨루기 게임이 임계점에 도달했다”며 “북한이 6차 핵실험을 강행한다면 정세가 파국으로 치닫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강조했다.

특히 전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전화통화가 한반도의 긴박한 상황을 반영하고 있다며 “실제 핵실험이 이뤄진다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더욱 강력한 제재 결의안을 통과시키는 것은 물론이고 북한경제는 질식상태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환구시보는 “최악의 상황에서 미국은 중국과 러시아의 반대를 무릅쓰고 북한군에 대한 공격을 가할 것이며 그렇게 되면 한반도의 판도라 상자가 열리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국이 북한 핵미사일 시설에 대해 ‘외과수술식’ 제거 행동을 진행한다면 북한정권은 험난한 생사의 기로에 놓이게 될 것이란 주장이다.

그러면서 중국은 북한과 인접하고 있고 북중은 오랜 우방국가이지만 중국이 현재 한반도 국면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은 한계가 있다고 강조했다. 환구시보는 “미국은 중국이 마술처럼 북한의 핵미사일 활동을 저지해 주기를 바라고 있고 북한은 중국이 압력을 가하는 방향이 한미의 전쟁위협을 향한 조준이 되기를 바라고 있다”며 “하지만 중국은 양측 중 어느 쪽도 완전히 만족시킬 수는 없다”고 못박았다.

신문은 이어 “현재 북한정권이 6차 핵실험이라는 위험한 계획을 포기하도록 중국은 힘을 다해 설득하고 있다”며 “중국은 이번 광기 어린 도박의 주사위가 던져지지 않기를 바란다”고 언급했다. 이어 “북한은 기존의 핵미사일만으로도 미국과 거래를 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아울러 핵포기 과정에서 국가의 안전과 관련된 여러 권리도 쟁취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득했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