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유엔사무총장, "시리아 민간인 대규모 강제대피는 전쟁범죄" .. 현재 3만명 강제퇴거 진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강제로 이주하는 시리아 반군과 가족들


뉴시스

시리아 정부군 지역의 주민 대피용 버스행렬


【유엔본부 = AP/뉴시스】차미례 기자 = 안토니오 구테흐스 유엔사무총장은 시리아의 6년 내전기간 중 현재 가장 다수의 민간인들을 강제 대피시키고 있는 데 대해서, 이는 일종의 전쟁범죄로 볼 수 있다고 경고했다.

구테흐스 사무총장은 24일(현지시간) 배포된 안전보장이사회에 대한 보고서에서 "시리아 정부와 반군단체들이 특정 지역을 초토화한 뒤 그 곳의 민간인들을 강제 이주시키고 있는 상황에 대해 유엔은 그 동안 반복해서 우려를 표명해왔다"고 밝혔다.

총장은 시리아의 정부군과 반군 양측에게 그런 합의와 강제이주는 "전투와 관련된 이유로 민간인들을 강제 퇴거 시키는 것은 오직 주민들의 안전, 또는 긴급한 군사적 필요에 의해서만 허락될 수 있다"는 국제 인권보호법에 저촉된다는 사실을 상기시켰다.

구테흐스총장은 "그런 긴박한 이유를 제외하고는 분쟁지역에서 민간인을 강제 퇴거시키는 것은 전쟁범죄에 해당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현재 시리아 정부와 반군은 카타르 등 외국의 중재로 다마스커스, 홈스, 알레포 등 전투지역의 주민들을 포함한 약 3만명의 민간인을 앞으로 60일 동안 살던 곳으로부터 강제 대피시키는 계획을 추진 중이다.

현재 포위된 마을 4 곳은 정부가 장악하고 있는 포우아, 카프라야 마을과 반군 장악지역인 마다야, 자바다니 등으로 이 곳에서는 대피중이던 120여명이 폭탄이 터져 숨지는 사고가 발생한 뒤 현재는 대피가 지연되고 있다.

비판자들은 대규모 강제 이주로 시리아의 지도가 정치적 노선과 분파에 따라 다시 그려지고 있다고 비난하고 있다. 반군은 이런 대피작업들을 "인구통계학적인 대 공사"(demographic engineering)라고 표현했다.

유엔은 지금까지 아무런 역할을 하지 못했으며, 구테흐스 사무총장은 어떤 대피든지 반드시 주민들이 원하는 곳으로, 자발적으로, 안전하게 이뤄져야만 하며 사태가 호전되는 즉시 자의에 의해 집으로 귀가할 수 있도록 허락되어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인구밀집 지역에 대한 최근의 공습과 폭발물 무기 사용으로 민간인 사상자 수가 최악으로 치솟고 있는데 대해 "깊이 상심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의 공습은 일반 주민들에게 필수적인 생활기반시설인 빵집, 수도시설, 병원, 학교, 사원들까지 모두 파괴하고 있다며 구호의 손길이 절실한 수만명에게 인도주의적인 구호품의 전달 까지 막는 행위를 강력히 비난했다.

또 앞으로는 정치적인 이유만으로 헌법과 안전보장의 공백 상태에서 대규모 주민 이동을 자행하는 것은 어느 쪽에서든 해서는 안되며 이를 위해 유엔과의 협의를 거치는 과정을 요구했다.

유엔은 기꺼이 협의와 중재에 나설 용의가 있으며 그렇게 해서 시리아내부의 갈등과 내전을 가능한 최대로 빨리 해소할 수 있어야 한다고 그는 강조했다.

cmr@newsis.com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