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허창수 GS 회장 "시장에 민첩 대응해 새 사업기회 선점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GS 발전 용량 4.5GW 확보..민간발전사 1위

GS리테일 투자 케이뱅크 출범..편의점 시너지

"국내경기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이바지 노력"

이데일리

[이데일리 성문재 기자] 허창수 GS그룹 회장이 “변화의 속도가 빠를 때는 업의 본질을 꿰뚫고 근원적 경쟁력을 강화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며 시장의 변화를 감지하고 민첩하게 대응해 새로운 사업기회를 선점해나갈 것을 주문했다.

허창수 회장은 19일 서울 강남구 논현로 GS타워에서 열린 2017년 2분기 GS임원모임에서 “스스로에게 되물어 우리가 무슨 일을 하고 있는 지 어떤 변화가 있을 지를 명확히 이해하고, 고객과 시장에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나갈 때 지속 성장할 수 있음을 명심하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날 행사에는 계열사 CEO를 비롯한 경영진 150여명이 참석했다.

허 회장은 “당장의 성과에 연연하지 않고, 장기적 관점에서 시간과 자원을 지속적으로 투자해야 한다”며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성공체험과 시행착오를 차근차근 축적해가다 보면 어느덧 우리만의 독보적 역량이 구축돼 탁월한 성과로 이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순자(荀子) 권학편(勸學篇) 적토성산(積土成山) 내용 중 “흙을 쌓아 산을 이루게 되면, 그 속에서 자연스레 비와 바람이 일어난다”는 말을 인용하며 “진정한 실력은 우리의 경험을 데이터베이스로 쌓아가는 것부터 시작된다”고 설명했다.

허 회장은 발전사업과 인터넷은행 등 새로운 도전을 통해 성장의 초석을 마련한 사례를 소개하며 격려했다.

GS(078930)는 최근 GS동해전력 및 GS EPS 4호기 상업운전으로 민간 발전사 중 최대인 약 4.5GW(기가와트)의 발전자산을 보유하게 됐다. GS의 민간발전자회사인 GS EPS는 충남 당진에 운영중인 1500MW(메가와트) 규모의 LNG복합 화력발전소 3기와 아시아 최대규모 100MW급 바이오매스(Biomass) 발전소 운영뿐만 아니라 LNG를 직도입해 경쟁력을 높인 900MW급 4호기도 성공적으로 상업가동을 시작했다. GS동해전력도 600MW급 1호기가 지난달 상업운전에 들어갔다.

GS리테일(007070)이 투자한 인터넷은행 1호 케이뱅크는 출범 2주만에 가입자수 20만명을 돌파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가 오프라인 고객을 연결하는 플랫폼 역할을 하면서 금융과 유통이 융합되는 혁신적인 모델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보인다.

허 회장은 “변화와 혁신의 시대에는 창의성과 다양성을 장려하고, 경계를 넘나들며 융합할 수 있는 조직문화가 중요하다”며 “리더 여러분이 유연한 조직구조와 열린 조직문화를 구축하는 데 앞장서 줄 것“을 당부했다.

허 회장은 끝으로 “국내 정치·경제 전반적으로 어수선한 상황”이라며 “이럴 때일수록 기업 시민으로서 사명감을 갖고 맡은 바 역할에 충실해야 한다. 모두가 합심해 국내 경기 활성화와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