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통일연구원 "北, 고위급 인사 처형 계속"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BS노컷뉴스 양승진 기자

노컷뉴스

북한 당국이 공개처형하는 모습(사진=N-TV/자료사진)


북한에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 집권 이후 고위급 인사에 대한 처형이 계속되고 있다는 국책연구기관의 분석이 나왔다.

통일·북한 문제를 다루는 통일연구원은 다음 달 발간되는 '북한인권백서 2017'에 이 같은 내용을 수록했다고 30일 밝혔다.

연구원에 따르면 공개 처형과 이에 대한 강제목격 사례가 지속적으로 수집되는 등 북한에서 공포정치가 지속되고 있다.

양강도에 거주했던 한 탈북민의 증언에 따르면 주민 300명가량이 지시에 따라 운동장에 모여 공개재판·처형 과정을 지켜본 사례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북한 당국이 사형 가능 죄목을 늘려 주민들의 생명권을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다.

북한은 지난 2013년 형법을 개정하면서 '비법(불법) 아편재배·마약제조죄'에 대해 가해지는 법정형에 사형을 추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종전 정부의 통일법제 데이터베이스에 공개된 북한의 2012년 5월 개정 형법은 비법 아편재배 및 마약·독성물질 제조죄에 대해 1년 이하의 노동단련형, 정상이 무거운 경우 5년 이하의 노동교화형에 처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국경 지역에서 탈북에 대한 통제도 강화되는 추세다.

2015년 하반기부터 국경경비대 초소를 중심으로 탈북을 막기 위한 고압전선 작업이 이뤄졌으며, 양강도 삼지연군(郡)에서는 국경 인근의 200세대 정도를 강제 이주시켰다는 증언이 있다고 연구원은 전했다.

구금 시설에서도 인권침해가 만연하며, 특히 강제송환자들이 주로 수용된 국경 지역 보위부 구류장에서는 심각한 가혹 행위가 벌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백서에는 카타르, 아랍에미리트, 쿠웨이트, 리비아, 러시아, 중국 등지에 파견된 북한 해외노동자의 인권 실태도 수록됐다.

통일연구원은 지난 1996년부터 탈북민 면접조사 등을 토대로 매년 북한인권백서를 발간하고 있다. 올해 북한인권백서 국문판은 다음 달 중, 영문판은 6월 말 발간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