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문재인 '호남 60.2%' 평가는?…"대세론 확인"vs"조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민주당 호남 경선에서 문재인 전 대표의 득표율은 60.2%였습니다. 호남 경선에서 60%가 넘는 득표율을 기록한 건 2002년, 당시 노무현 후보 이후 처음입니다. 문 전 대표 측은 대세론이 현실론이 됐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후보 측의 반박도 만만치 않습니다.

이윤석 기자입니다.

[기자]

2002년 민주당 경선 당시 제주에서 3위였던 노무현 후보는 전남지역 경선에서 62%로 압승하면서 대역전의 드라마를 시작했습니다.

이후 민주당 경선 후보가 지지기반인 호남지역 경선에서 지지율 60%를 넘긴 건 어제(27일) 문재인 후보가 처음입니다.

뜻밖의 성과에 문재인 캠프는 대세론이 확인됐다며 자축하는 분위기입니다.

문 후보 측은 "문재인 대세론이 공식 확인됐다"고 주장했습니다.

안희정 후보 측이 문 전 대표의 대세론 기준으로 60%를 제시한 것도 영향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대세론에 대한 반발도 나옵니다.

같은 당 안희정 후보 측 박영선 의원은 "수도권 경선도 하기 전에 대세론을 말하는 건 조급하다"고 지적했습니다.

국민의당 박지원 대표도 "지난 대선 때 문 후보가 호남에서 얻은 득표율과 비교하면 오히려 표를 잃은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이윤석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