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30 (화)

대우조선 피해액 엇박자…산업부·금융위 끝까지 이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산업부 "구조조정 추진 방안 발표 이전부터 산업부 의견·추계 산정액, 금융위 등 관계부처에 적극 전달"]

머니투데이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2017.3.23/뉴스1 <저작권자 &copy;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우조선해양 구조조정시 발생하는 최대 손실액 추정치를 두고 산업통상자원부와 금융위원회가 끝까지 의견 차이를 드러내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6일 "대우조선 구조조정 추진 방안을 발표하기 이전부터 산업부 의견과 추계 산정액을 금융위원회 등 관계부처에 적극적으로 전달해왔다"고 해명에 나섰다.

지난 23일 대우조선 구조조정 추진 방안이 발표된 직후, 금융위는 대우조선 구조조정으로 인한 최대 손실액이 59조원에 달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그런데 이틀 뒤인 25일 산업부 내부 문건이라는 내용으로 대우조선이 법정관리에 들어갈 경우 전체 손실 규모가 11조2000억원에서 최대 17조6000억원이 된다는 보도가 나왔다. 부처별로 3배 가량 차이가 나는 것이다.

59조원은 실사법인의 자료검증 등을 거쳐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이 '기업은 도산 처리되고 수주한 선박의 건조가 중단된다'는 최악의 상황을 가정해 산출한 수치다. 반면 17조6000억원은 대우조선이 법정관리를 신청하고 이미 수주된 선박 건조를 위한 자금 지원방안이 포함된 회생계획안이 인가됐을 때 발생할 수 있는 금액이다.

이와 관련, 금융위가 구조조정 추진 방안을 짜는 과정에서 2차례 장관급 회의에 단 한 차례도 참석하지 않은 산업부에 서운함을 드러내자, 산업부가 해명에 나섰다.

산업부는 이날 해명자료를 내고 "주 장관이 지난 12일 열린 경제현안점검회의에서 대우조선 구조조정 기본 방향에 대한 의견을 적극 개진했을뿐 아니라, 과거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때 매번 대우조선에 대한 유동성 문제, 근본적 구조조정 방안의 필요성, 자구노력 강화 등의 의견을 계속 피력했다"고 설명했다.

지난 21일, 23일 대우조선 구조조정 논의가 진행된 장관급 회의에 주 장관이 참석하지 못한 것은 통상교섭민간자문위원회 회의와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일정 때문이라는 해명도 덧붙였다. 또 주 장관 참석과 별개로 이미 정만기 산업부 1차관 등 관계자들과 산업부 입장을 정리해 전달했다는 것이다.

아울러 산업부는 지난 23일 이전에 관계부처 실무자에게 산업부 추계 산정액을 전달했다고 강조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통상적인 법정관리로 회생계획안이 인가된다는 가정' 아래 최대 17조6000억원의 피해가 예상된다는 의견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산업부의 가정이 지나치게 낙관적이라는 지적에는 "이미 수주된 선박의 100% 정상 인도를 가정한 것이 아니라, 조선협회 등 업계 및 전문가 의견, 과거 사례 등을 감안해, 수주잔량의 선종별(상선, 해양플랜트, 특수선) 비중, 건조 진행률, 유가전망 등을 토대로 산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세종=정혜윤 기자 hyeyoon12@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