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검찰, 늦어도 내주 초 박 전 대통령 구속영장 가능성

댓글 1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수남 총장 "오로지 법과 원칙에 따라 결정"

'세월호 수사 외압' 우병우 신병 조만간 결론

[앵커]

이번에는 박근혜 전 대통령 수사 상황을 짚어보겠습니다. 이 소식들을 전해드린 다음에는 곧바로 박근혜 정부의 세월호 진상 은폐 의혹에 대한 저희들의 취재내용을 전해드릴 예정입니다. 검찰은 이르면 내일(24일)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확정하고, 늦어도 다음 주 초 박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할 것으로 보입니다. 검찰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김준 기자, 오늘 김수남 검찰총장이 "오로지 법과 원칙에 따라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결정하겠다" 이렇게 말을 했네요?

[기자]

그렇습니다. 오늘 아침 출근길에 취재진에게 한 말입니다.

어제 서울중앙지검 관계자가 "법과 원칙에 따라 판단하겠다"고 한 것과 비슷한 얘긴데요, 일단 원론적인 말이라는 게 대검 관계자의 설명입니다.

[앵커]

원론적인 말이라 하더라도 검찰총장이 박 전 대통령의 구속 여부에 대해 공식적인 언급을 한 것은 처음이어서 관심이 갑니다. 검찰 내부에선 어떻게 보고 있습니까?

[기자]

김 총장은 출퇴근길에 많은 말을 하는 편은 아니지만, 중요한 사안을 앞두고는 취재진의 질문에 답을 해오는 편이었습니다.

검찰 내에선 특히 김 총장이 '오로지'라고 강조한 점을 중요하게 보고 있는데요.

오로지 '법과 원칙에 따라' 구속영장을 청구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라는 뜻으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법조계에서도 이같은 시각이 많습니다.

[앵커]

말을 분석해봐야 하는데, 오로지 법과 원칙대로 판단한다면 전직 대통령이라고 해서 구속을 안 할 이유는 없다, 이렇게 해석되죠?

[기자]

네, 법과 원칙에 따라서만 본다면, 박 전 대통령이 받고 있는 13개 혐의, 특히 뇌물 수수 혐의가 상당히 무겁고요.

혐의를 부인하고 있는 상황에서 증거인멸의 우려도 지속적으로 제기가 됐습니다.

또 뇌물 공여 혐의를 받고 있는 이재용 삼성 부회장이나 다른 공범들이 앞서 구속된 건 그들의 범죄 혐의가 상당히 소명이 됐기 때문이라는 점을 고려해본다면, 법과 원칙대로 구속 여부를 결정한다면 뇌물수수 피의자에게 영장을 청구할 수밖에 없다고 보고 있습니다.

[앵커]

그런데 오늘 검찰 관계자가 기록과 증거를 검토 중이다, 이런 말을 강조하면서 기록을 보고 나야 법리검토에 들어간다고 했는데요. 이건 무슨 의미입니까.

[기자]

사실 기록검토는 이미 마친 것으로 봐야 합니다. 관련 수사를 사실상 마무리한 상태에서, 기록도 모두 분석해 박 전 대통령의 소환조사를 준비했던 만큼 검찰의 이런 표현은 '전직 대통령'에 대한 구속 영장 청구를 앞두고 법리 판단 고심 정도로 해석하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수사에 관여했던 검사들도 기록 검토는 다 했고, 원칙대로면 청구하는 것이 맞지만 전직 대통령, 특히나 얼마전 파면된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영장을 청구하면서 관련 법리를 충분히 검토할 시간이 필요하다 정도로 봐야 한다고 했습니다.

[앵커]

청구를 한다면 언제쯤이 될까요? 임박했다는 말도 나오는데요.

[기자]

그렇습니다. 이르면 내일, 영장을 청구할지를 결정하고, 청구키로 결정되면 늦어도 다음주 월요일 쯤에는 법원에 영장을 접수할 걸로 보입니다.

다음 주 중반쯤 구속영장 실질심사가 열리면 당일 또는 다음날 결과가 나올 텐데요,

피의자인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조사가 일단 이뤄졌고, 대선 정국이 시작되기 전에 수사를 마무리 하려면 이런 일정대로 진행되어야 한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김준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