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명왕성, 행성 지위 되찾아야"..목소리 높이는 美과학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美과학자들, 컨퍼런스서 명왕성 복권 주장 재개

"행성의 지위는 모양·표면적 특성 등으로 결정"

명왕성 행성 지위 인정시 100여개 행성 추가돼

[이데일리 김혜미 기자] 명왕성의 행성 지위를 되찾아야 한다는 미국 과학계의 주장이 갈수록 거세지고 있다. 명왕성은 미국 천문학자 클라이드 W 톰보가 발견했으나, 10여년 전 국제천문연맹(IAU)이 행성의 정의를 바꾼 뒤 왜소행성으로 분류되며 태양계 9번째 행성이라는 지위를 박탈당한 바 있다.

지난 20일(현지시간)부터 미국 텍사스에서 진행 중인 제 48회 달 및 행성학회(Lunar and Planetary Science Conference, LPSC)에서 커비 러년 존스홉킨스대 교수를 비롯한 6명의 미국 과학자들은 명왕성이완전한 행성이 될 자격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보고서를 통해 행성의 지위를 결정하는 것은 모양이나 표면 등 지질학적 특성이 돼야 한다고 언급했다. 지난 2006년 IAU는 행성의 정의를 내리면서 △태양 주위를 공전해야 하고 △충분한 자체 중량을 가지면서도 구 모양을 취하고 있으며 △공전 궤도 안에 비슷한 다른 천체가 없어야 한다는 등의 세 가지 요건을 채택했다. 당시 명왕성은 공전궤도 안에 비슷한 다른 천체가 있다는 이유로 태양계의 9번째 행성 지위를 박탈당했으며 134340이라는 번호를 부여받았다.

그러나 러년 교수를 포함한 천문학자들은 외부 요건보다는 모양이나 표면에 물을 포함하고 있는지 등의 물리적 특성에 더 주목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들은 생물학의 계층적 방법과 유사한 하위 분류 시스템을 적용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 이렇게 되면 행성 지위를 새로 부여받게 될 천체 수는 100여개에 이른다.

러년 교수는 “우주의 본질적인 특성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IAU의 정의가 쓸모없는 것”이라면서 “과학적 소양과 과학자들이 과학을 다루는 방법에 대해 대중들에게 가르칠 수 있는 순간이 있다. 그것은 ‘한 가지에 동의하자’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전혀 과학적이지 않다”고 꼬집었다.

다만 명왕성의 행성 복권 주장이 미국 과학자들을 중심으로 제기돼 온 만큼 과학적이기보다는 정치적인 의도가 더 크다고 보는 시각도 있다. 명왕성은 미국인이 발견한 유일한 행성이었기 때문. 지난달 앨런 스턴 박사 등 미 항공우주국(NASA) 소속 연구자들과 일부 천문학자들은 행성의 정의를 다시 내려야 한다는 선언문을 발표하기도 했다.

문홍규 한국천문연구원 박사는 “명왕성은 태양계의 다른 행성들과 달리 궤도면이 다른 행성들의 궤도면과 약 17도 만큼 차이가 나는데 이는 곧 다른 시기에 전혀 다른 과정으로 탄생했음을 짐작케 한다. 또 명왕성을 행성으로 인정할 경우 추가적으로 행성 지위를얻게 될 천체 수가 갈수록 늘고 있기도 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다만 내년에 열릴 IAU 총회에서 해당 안건이 상정이 될지, 결과가 어떻게 될지 등의 여부는 아직 알 수 없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