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2 (목)

지방분권형 개헌 공동건의안 채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시군자치구의장協, 청주 찾아

정기총회 갖고 정치권에 촉구

충청일보

21일 그랜드플라자 청주호텔에서 열린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정기총회'에서 김양희 충북도의장, 황영호 청주시의장, 이승훈 청주시장 등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권보람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1일 그랜드플라자 청주호텔에서 열린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정기총회'에서 김양희 충북도의장, 황영호 청주시의장, 이승훈 청주시장 등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권보람기자
[충청일보 김규철기자]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가 21일 그랜드플라자 청주호텔에서 정기총회를 개최하고 지방분권형 헌법 개정 공동 건의안을 채택했다.

'지방분권 새 시대를 여는 희망입니다'라는 슬로건 하에 전국 기초의회 의장 170여 명이 참석해 열린 이 행사에서 참석자들은 상호 협력 강화로 지방분권 및 지방자치 발전을 위한 결의를 더욱 공고히 하자는 데 뜻을 같이 했다.

특히 중앙정치권에 지방분권 개헌을 강력히 촉구하는 '지방분권 헌법 개정 촉구 청주선언문'을 채택ㆍ발표했다.

이 선언문에는 △지방분권이 대한민국의 최수선 미래 비전으로 제시돼야 한다 △'지방자치단체'가 아닌 '지방정부'로서 위상이 확립돼야 하고 보국 충성의 원리에 입각한 지방분권형 국가 통치 원리를 구현해야 한다 △지방의회에 자치법률 제정권을 부여, 지역 특색에 맞는 다양성과 창의성이 발현되도록 해야 한다 △지방재정의 자율성과 책임성을 확보하는 자주재정권을 명시하고 지방 간 재정 격차를 해소해야 한다 △지역대표형 상원과 중앙지방협력회의를 설치, 지방의 국정 참여를 확대해야 한다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그 동안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는 지방분권개헌 추진을 위한 결의대회, 지방분권개헌국민회의 공동 협약 및 토론회, 지방4대협의체 공동 선언문 발표, 국회의장 방문 지방분권 개헌안 반영 요청 등 적극적인 지방분권 개헌 운동을 추진해왔다.

이날 총회에는 전국 기초의회 의장들과 심대평 지방자치발전위원회 위원장, 최명희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회장, 이시종 충북지사, 김양희 충북도의장, 이승훈 청주시장 등 전국 및 지역 인사들이 대거 참석해 축하했다.

또 전국의 기초지방의회를 대상으로 투철한 사명감과 봉사정신을 통해 지역사회 발전에 힘써 온 이대웅 음성군의회 의원 등 23명에게 지방의정봉사대상을 수여했다.

황영호 대표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생명문화도시, 직지의 고장 청주를 방문해주신 전국 시ㆍ군ㆍ구의회 의장께 감사 드린다"며 "지방분권 개헌과 지방의회 사무직원 인사권 독립, 지방의회 의원 정당공천제 폐지 등 협의회 요구 사항이 관철될 수 있도록 다같이 힘을 모아주시길 당부 드린다"고 말했다.

김규철 기자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