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교육단체, 국정교과서 신청 결과에 "외압" vs "학교 보호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설승은 기자 = 전국에서 83개교가 국정 역사교과서를 수업 보조교재로 사용하겠다고 신청한 것으로 나타나자 교육단체들은 엇갈린 입장을 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은 6일 "83개교나 신청을 한 것은 학내 의사결정 절차를 무시하고 사학재단이 외압을 가했거나 학교장이 독단적으로 신청했을 가능성 때문으로 보인다"며 "사례를 조사해 절차 위반엔 적극 대응하겠다"라고 밝혔다.

전교조는 "교육부가 오늘 신청학교 이름을 발표하지 않은 것은 떳떳하지 않은 행위라는 것을 자인한 것"이라며 "국정교과서 정책 실패 책임을 피하기 위해 무리하게 교과서를 무단 배포한 것으로, 책임자를 처벌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반면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는 "개학 이후 더 이상의 갈등과 대립은 교육적으로 바람직하지 않다"며 정부는 신청학교에 대한 강력한 교육 보호책을 시행하고, 교육자들은 찬반 논란에 휘둘리지 말고 본분을 다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학교가 권한을 가진 연구학교 신청과 보조교재 등 활용 여부에 대해 학교에 의사 전달 차원을 넘어 압박이나 협박 등을 가하는 것은 비교육적이고 비민주적인 행동"이라며 "학교의 자율성을 침해하는 행동을 삼가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자료사진]



교총은 "그동안 국정교과서를 둘러싼 갈등이 증폭되고 교육현장에서의 대립이 격화했지만 제대로 된 대책은 찾아볼 수 없었다"며 "이는 정부의 기능과 역할을 방기한 것으로 무책임한 자세가 아닐 수 없다"며 정부를 비판하기도 했다.

한편, 전국에서 유일하게 국정 역사교과서 연구학교 지정을 신청한 경북 문명고의 경우 학교를 둘러싸고 학내외에서 학생과 교육단체, 진보·보수 단체가 각각 반대·찬성 시위를 해 입학식이 취소되기도 했다.

이에 대한사립중고등학교장회는 이날 입장자료를 내 "단위학교의 교육·운영에 외부 세력이 개입, 유무형의 폭력과 물리력을 행사하는 것은 용납할 수 없다"며 "민주노총과 전교조 등은 문명고에 대한 흑색비난과 선동·협박을 중단하라"고 밝혔다.

교육부가 이달 3일까지 국정 역사교과서 보조교재 활용 신청을 받은 결과 전국에서 83개교가 3천982권을 신청한 것으로 집계됐다.

ses@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