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교육부 “전국 83개 중ㆍ고교, 국정 역사교과서 활용 희망 신청”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공립 21곳ㆍ사립 62곳 3982권 신청



[헤럴드경제=신동윤 기자]전국 83개 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 국정 역사교과서를 활용하겠다고 신청했다.

교육부는 6일 공립 21개교, 사립 62개교 등 총 83개 중ㆍ고교에서 총 3982권의 국정 역사교과서를 활용하겠다고 신청했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지난달 20일 ‘2015 개정 역사과 교육과정에 따른 중등 국정 교과용도서 활용 신청’을 안내했고, 지난 3일까지 2주간 국정 역사교과서 활용 희망 신청서를 접수 받았다.

헤럴드경제

[제공=교육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정 역사교과서는 학교 현장에서 읽기자료, 도서관 비치 자료, 역사 수업 보조교재 등으로 활용될 계획이다.

이들 학교 이외에도 교육부는 전국 28개 국립 중ㆍ고교(상설연구학교 중 9개교ㆍ고 11개교, 특수목적 국립고 8개교)와 22개 재외 한국학교에도 각각 20부 내외의 국정 역사교과서를 지원할 계획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2015 개정 역사과 교육과정의 현장 안착을 위한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교육부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역사교육 연구학교로 지정된 경북 경산 문명고등학교에 대해 “학교의 자율적인 운영이 침해되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당 학교를 적극 보호할 계획”이라며 지원 의사도 밝혔다.

문명고에선 연구학교 지정을 둘러싼 찬반 양측의 대립이 극한으로 치닫는 모양새다.

지난 2일로 예정됐던 입학식은 학생ㆍ학부모 150여명이 입학식장 안팎에서 국정 역사교과서 반대를 외치면서 행사가 도중에 중단됐다. 여기에 해당 학교 역사담당 교사가 국정 역사교과서를 활용한 수업은 거부하는 것으로 알려져 역사과목 수업은 당분간 파행을 겪을 가능성이 높다.

갈등은 학교 밖으로도 이어져 경산 시내에서 국정 역사교과서에 반대하는 측의 촛불집회와 찬성하는 측의 미신고 집회가 이어지는 상황이다. 2일엔 문명고 학생ㆍ학부모ㆍ교사로 구성된 ‘문명고 한국사 국정교과서 저지 대책위원회’가 경북교육청을 상대로 국정 역사교과서 연구학교 지정을 철회할 것을 촉구하는 행정소송을 내는 등 법정 다툼으로까지 비화되고 있다.

교육부의 발표와 관련해 교육 단체들의 입장도 엇갈렸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은 “연구학교 신청수에 비해 크게 늘어난 것은 학교 내 교육주체의 의견이 수렴되지 않은 채 학교장과 재단의 독단적 판단에 의해 국정 역사교과서 활용 신청 과정이 진행된 것을 보인다”며 “전체 학교 명단을 파악해 결정 과정에서의 문제점이 없는지 자세히 조사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이어 “교사들이 반발하는 상황에서 실제로 국정교과서는 학교 현장에서 사용되지 않을 것”이라며 “국정교과서 정책의 실패를 은폐하려는 시도”라고 비파했다.

헤럴드경제

교육부가 내놓은 국정 역사교과서 최종본의 모습. 신동윤 기자/realbighead@heraldcorp.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반면,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한국교총)는 개별 학교의 자율권이 보호되지 못한 채 침해되고 있는 상황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내놓았다.

한국교총 관계자는 “국정 역사교과서의 일부 내용이 문제가 있어 보완이 필요하다는 기본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며 “현재 해당 교과서를 활용하겠다고 밝힌 학교들이 고유 권한을 활용해 자율적으로 선택한 사항을 두고 전국 시ㆍ도교육청과 반대 시민단체들이 압박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교육부에 대해서도 “개별 학교의 권한이라는 이유를 들어 학교 현장에서 겪고 있는 갈등과 혼란을 내버려두고 있는 것은 무책임한 것”이라며 “일선 학교가 갈등과 혼란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신속하고 강력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realbighead@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