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연정 범위·개혁 방법·사드 ‘온도차’…누가 기선 잡을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내일 오후 6시 첫 합동토론회

후보별 17분씩 주도권 토론 때

사안마다 불꽃 튀는 논쟁 예고

경향신문

민주당 대선주자들은 3일 오후 6시 CBS 라디오 합동토론회를 시작으로 ‘안방 정치’에 나선다. 생중계되는 토론회는 많은 시민들에게 자질, 정책, 비전을 한꺼번에 비교·검증받는 무대인 만큼 대선 정국의 중대 변수로 꼽혀 왔다.

이번에도 정견 발표, 방송사 공통 주제 등 다양한 형식으로 진행되지만 특히 17분씩 주어지는 주도권 토론에서 치열한 논쟁이 예상된다.

연정이 대표적 쟁점으로 꼽힌다. 민주당이 집권해도 여소야대 국회라 의회와의 협력관계 구축이 필요하다는 데는 다들 공감대가 모아져 있다.

다만 연정 범위는 논란이다. 중심엔 안희정 충남지사의 ‘대연정론’이 있다. 안 지사는 개혁과제에만 동의한다면 현 여권과도 힘을 합칠 수 있다는 입장이다. 반면 문재인 전 대표는 정의당·국민의당 등 야당에만 연합 가능성을 열어뒀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야 3당 공동정부론’으로 여권과 선을 긋고 있다.

차기 정부 우선 과제도 갈린다. 문 전 대표와 이 시장은 ‘적폐 청산’에 중점을 두고 있다. 안 지사는 상대적으로 ‘통합’과 ‘협치’를 중시한다. 당 관계자는 “선 정체성, 선 협치냐를 두고 주자 간 격론이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이 과정에서 안 지사의 ‘박근혜 대통령의 선한 의지’ 발언도 다시 도마에 오를 수 있다.

개헌 방향과 대통령 임기단축 문제에도 이견이 있다. 안 지사와 이 시장은 개헌특위 합의와 국민 요구를 전제로 임기단축을 받아들일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문 전 대표는 차기 정부가 개혁과제를 추진하는 데도 5년은 짧다고 생각하고 있다.

정책에선 국방부가 공사에 착수한 주한미군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 배치 문제가 핵심이다. 문 전 대표는 ‘차기 정부 결정’, 안 지사는 ‘동맹 간 합의 존중’, 이 시장은 ‘배치 철회’ 입장이다.

이미 장외 공방을 벌였던 안 지사의 ‘타이타닉 복지론’과 이 시장의 ‘기본소득론’이 다시 격돌할 수 있다.

문 전 대표가 내놓은 공공분야 81만개 일자리 공약도 경쟁 주자들의 공격 포인트로 거론된다.

<조미덥 기자 zorro@kyunghyang.com>

▶ 경향신문 SNS [트위터] [페이스북]
[인기 무료만화 보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