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국민의당 경선 '연정론' 핵심쟁점 부상하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안철수 ‘개혁연대’ 언급… 반대 입장 / 손학규 “구체 논의를”… 적극 연대론 / 모바일 투표 대신 ‘공론조사’ 쟁점

국민의당 대선 후보 경선에 연정론이 핵심 쟁점으로 부상하고 있다. 안철수 전 대표는 대선 전 연정론이 부각되면 선거연대로 비친다는 점에서 이를 언급하는 것조차 꺼리고 있지만, 후발 주자인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와 천정배 전 대표가 대선 과정에서 연정론이 논의돼야 한다고 주장하면서다.

안 전 대표는 대선 뒤 선거구제 개편, 국회선진화법 개정 등 개혁 과제를 국회에서 성사시키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정당 간 연대가 가능하다고 주장한다. 안 전 대표는 27일 나주 합동토론회에서 이를 ‘개혁 연대’라고 언급했지만, 실질적으로는 연대 반대론에 가깝다.

손 전 대표가 주장하는 ‘개헌 연대’는 적극적 연대론이다. 다당제 구도라 하더라도 권력구조 개편 없이 다양한 의사가 국정 운영에 반영되기 어렵다는 점에서 대선 전이라도 개헌을 고리로 바른정당까지 포함한 구체적 연대 논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천 전 대표는 손 전 대표와 안 전 대표의 주장을 종합해 개헌·개혁 과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 연대론을 대선 전에 내놓고, 바른정당도 연대 대상에 포함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당 관계자는 28일 통화에서 “경선 규정이 확정되고 나면 연정론은 경선의 핵심 쟁점이 될 가능성이 높다”며 “바른정당과의 연대 여부도 중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당내에는 바른정당과의 연대 가능성을 놓고 설왕설래가 끊이지 않고 있다.

당초 당은 이날까지 경선 룰을 확정키로 했으나 합의 도출에 실패했다. 안 전 대표 측은 민심을 폭넓게 반영한다는 취지로 현장투표·여론조사·공론조사를 조합하는 안을 제시했으나, 손 전 대표 측은 무작위 배심원단을 통한 공론조사 도입에 반대하고 있다. 안 전 대표 측은 그간 주장하던 모바일투표는 배제했다.

홍주형 기자 jhh@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 Segye.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