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한미일 "강력한 대북 압박 필요…국제사회 대응 견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미일 美서 북핵 6자회담 수석대표 회동

북핵 위협 강조·공동대응 강화에 뜻 모아

[이데일리 장영은 기자] 한국과 미국, 일본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결의를 노골적으로 위반하고 있는 북한에 대한 국제사회의 강력한 압박이 필요하다는 데 뜻을 모으고 국제사회의 대응을 견인해 가기로 합의했다.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미일 3국 북핵 6자회담 수석대표는 27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에서 만나 북핵·북한 관련 상황에 대해 논의하고 공동성명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성명은 “한미일 대표들은 북한의 핵·미사일 프로그램이 한미일 3국 안보를 직접적으로 위협하고 있다는 데에 공감했다”며 “핵·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을 명시적으로 금지하는 다수 유엔 안보리 결의를 노골적으로 무시하고 있는 북한에 대해 국제사회의 강력한 압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우리측은 북핵 문제 외에도 최근 발생한 김정남 암살 사건에 국제규범으로 금지된 생화학 무기가 동원됐다는 점을 재차 지적하며 국제사회의 강력한 대응방안 마련이 필요하다는 점을 촉구했다.

조셉 윤 미국 특별대표는 확장억제 제공을 포함해 대한민국 및 일본에 대한 미국의 방위공약이 굳건히 유지되고 있음을 재확인했다.

3국은 또 성명을 통해 “2월 16일 독일 본에서 개최된 한미일 외교장관회담에 이어, 3국 대표들은 북한의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를 위한 공동의 대응방안을 모색했다”면서 유엔 대북제재 안보리 결의 2270호와 2321호상의 의무를 모든 국가들이 완전하고 효과적으로 이행하도록 하기 위한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어 대표들은 특히 불법적 활동들을 포함한 북한의 무기 프로그램 재원 차단 강화 방안을 비롯해, 국가별 독자제재 조치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아울러 북한의 위협에 대응한 3국간 안보협력 제고, 세계 비확산체제 수호 및 북한의 모든 추가 위반 행위에 대한 국제적 대응 견인을 위한 정부 차원의 노력을 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