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하루 7시간 자는 게 시력에 가장 좋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성모병원팀, 국제학술지 발표

5시간 이하 자면 시력장애 위험 3배

시력을 위해선 하루에 잠을 7시간 자는 게 좋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잠을 너무 적게 자면 안경을 써도 시력이 0.33 이상이 나오지 않을 위험이 커진다는 것이다.

가톨릭대 서울성모명원 안센터 시과학연구소 주천기·안영주 교수팀은 이 같은 내용의 논문을 최근 국제학술지(‘Sleep Medicine’)에 발표했다고 24일 밝혔다. 논문에선 한국 성인을 하루 평균 수면 시간에 따라 ‘평균 7시간’ ‘5시간 이하’ ‘9시간 이상’ 등 여러 그룹으로 나눠 비교했다. 그 결과 ‘7시간’에 비해 시력장애에 걸릴 위험이 ‘5시간 이하’에선 3.23배나 됐다. ‘9시간 이상’에선 2.56배였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선 안경이나 렌즈를 써도 최대 교정시력이 0.33 미만인 경우를 시력장애라 부른다. 한국 성인을 대상으로 수면시간과 시력장애의 상관성을 밝힌 연구는 이번이 처음이다.

수면 시간에 따라 시력장애가 걸릴 위험이 달라지는 것은 눈에 들어오는 빛의 양과 관련이 있다. 빛이 눈에 들어오면 수면 유도 호르몬(멜라코닌) 분비를 억제해 수면-각성 주기를 조절한다. 잠을 적게 자면 주기 조절에 문제가 생기고 몸에 유해한 활성산소 제거가 어려워질 수도 있다.

추인영 기자 chu.inyoung@joongang.co.kr

추인영 기자 chu.inyoung@joongang.co.kr

▶SNS에서 만나는 중앙일보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포스트]

ⓒ중앙일보(http://joongang.co.kr) and JTBC Content Hub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