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종합]안종범 "대통령에게 '비선실세' 인정 건의…朴이 거절"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굳은 표정의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


"박 대통령, 미르·K스포츠재단 설립과정 세세하게 개입"

"박 대통령, 미르재단의 명칭과 임원진의 명단 직접 지시"
"임원진으로 내정된 당사자들이 내정 사실을 알고 있어"

【서울=뉴시스】표주연 이혜원 기자 = 안종범(58·구속기소)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이 박근혜 대통령에게 "비선실제의 존재를 인정하자고 건의했었다"고 밝혔다.

16일 헌법재판소에서 열린 박 대통령 탄핵심판 5차 변론에서 안 전 수석은 "미르·K스포츠 재단 설립 관련 의혹이 많으니 비선실세 관련해 일부만 인정하자고 했지만 박 대통령이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날 안 전 수석은 국회소추위원단의 신문에 박 대통령이 미르·K스포츠재단 설립과정에서 세세하게 개입했고, 이를 감추려했던 정황을 털어놨다.

안 전 수석은 "재단설립 모금액에 대해 박 대통령이 300억원을 이야기해서 이승철 전경련 부회장에게 전달했다"며 "이후 박 대통령은 수석비서관 회의를 통해 미르·K스포츠 재단 관련 모금은 청와대가 주도한게 아니라 재계가 함께한 것, 임원진 인사도 청와대는 추천한 것에 불과하다는 입장을 지시했다"고 말했다.

안 전 수석은 또 "박 대통령이 미르재단의 명칭과 임원진의 명단을 불러줬는데, 정작 임원진으로 내정된 당사자들은 내정사실을 알고 있었다"고 밝혔다.

안 전 수석은 "박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임원진 내정자들의 이력서를 보고 전화를 돌렸는데 이들은 이미 내정 사실을 알고 있어서 의아했었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이 K스포츠재단 이사장의 월급이 적은 것 같은데 현실화해 줄 필요가 있지 않냐는 지시를 했냐는 질문에는 "그런 지시를 받고 (K스포츠재단에) 전화한 기억은 나지 않는다 그런 메모를 한 것은 검찰수사 과정에서 기억을 했다"고 말했다.

pyo000@newsis.com
hey1@newsis.com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