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장바구니 물가 비상' MB정부 이후 물가장관 회의 첫 개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9일 유일호 부총리 주재 관계장관회의

뉴스1

설 연휴를 열흘여 앞둔 15일 오전 서울의 한 대형마트에 시민들이 장을 보고 있다. 2017.1.15/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세종=뉴스1) 최경환 기자 = 이명박(MB) 정부 이후 중단됐던 물가관계장관회의가 4년만에 다시 개최된다. 전반적인 저물가 상황에도 신선식품, 달걀, 가공식품 등 서민생활과 직결된 생활물가가 급등하고 있기 때문이다.

16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오는 19일 관계부처 장관들이 참석하는 물가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한다. 이날 회의에는 기재부, 농식품부, 해양수산부, 행정자치부, 산업통상자원부, 공정거래위원회 등이 참석한다.

최근 급등한 생활물가의 관리방안과 함께 유통시스템과 거래질서, 수급조절 등 구조적인 물가관리체계도 점검할 방침이다.

물가 현황관리와 정책 추진은 현 정부 들어 차관급 회의에서 다뤄왔다. 유가 하락과 저성장 기조가 지속되면서 물가도 1%대 상승률에 머물렀다. 물가가 떨어져도 소비활력은 살아나지 않아 디플레이션 우려까지 제기됐다.

그러나 올해 여름 폭염 이후 일부 신선채소 값이 급등하기 시작했고 조류인플루엔자(AI)로 인한 달걀 공급감소로 서민생활은 물론 식품산업 전반에 문제가 파급됐다. 최근에는 대기업들의 가공식품 가격 인상이 줄을 이으면서 물가불안은 더욱 커졌다.

MB정부에서는 물가관리가 경제현안이었다. 이상기온으로 농산물 가격이 오르면서 한때 물가 상승률이 4%대까지 급등했다. 또 식품기업의 프리미엄 제품 출시 등 공산품 물가마저 오르자 정부는 'MB물가지수'를 만들어 대표적 생필품의 가격을 관리했다.

기재부 관계자는 "라면, 주류 등 일부 가공식품의 가격인상 이후 편승인상이 일어나지 않도록 소비자단체와 함께 가격감시활동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며 "담합을 통한 가격인상 등 불공정행위에 대해서는 정부차원에서 엄정하게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khchoi@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