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발끈한 潘"내가 문재인보다는 오래살았다"

댓글 4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the300]"가난하게 태어나 6.25때 땅바닥서 공부..호강했다는건 일방적 생각']

머니투데이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이 16일 경남 거제시 대우조선해양을 방문해 조선소 협력업체 대표들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2017.1.16/뉴스1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이 대권 라이벌인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변화를 모르는 인물"이라는 지적에 강하게 반박했다. 그는 "내가 문 전 대표보다는 더 오래 살았고 한국의 변혁을 더 많이 겪었다"고 말했다.

반 전 총장은 16일 오후 유엔 평화공원을 방문해 기자들과 만나 이 같이 말하고 "세계를 다니며 어려운 일을 훨씬 더 많이 경험했고 그 사람들을 위해 노력했다"며 "자신을 보호할 수 없는 사람을 위해 보호자 역할을 해 왔는데 그렇게까지 말하는건 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문 전 대표는 오는 17일 발간될 인터뷰 형식의 자서전 내용 일부를 이날 공개했다. 이를 통해 반 전 총장을 "마른자리만 딛고 다닌, 국민의 슬픔과 고통이 무엇인지 느낄 수도 이해할 수도 없는 사람"이라고 혹평했다. 또 "기득권 특권만 누려 변화에 대한 노력을 해본 적이 없다"고도 지적했다.

반 전 총장은 이에 대해 "양지에서만 자랐다고 하는데 나는 유엔 고별사에서 스스로 '유엔의 아이'라고 말 한 사람"이라며 "아주 가난한 집에서 태어나 6.25 전쟁때는 땅바닥에 앉아서 공부했고 어려운 과정에서 열심히 공부해 외교관이 되고 나니 기회가 자꾸만 열렸다. 호강을 했다는건 너무 일방적인 생각"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날 오전 이뤄진 박근혜 대통령과의 전화통화에 대해서는 "직접 찾아뵈어야 하지만 상황이 이래서 전화만 드리게 된 점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잘 용기를 갖고 대처하시라고 덕담했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이 16일 오전 경남 거제 대우조선해양 산업 현장을 찾아 노동조합원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2017.1.16/뉴스1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반 전 총장은 이날 오전 첫 지방순회 일정으로 거제 대우조선 현장을 방문했다. 정상외교 등 외교적 방책을 통해 조선업 정상화를 촉진시키겠다고 밝혔다. 조선업 구조조정은 노사 간 합의 범위 내에서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대우조선 협력사 대표들을 만나 "지방순시에서 제일 먼저 거제를 찾았다"며 "조선이 우리 경제에 아주 중요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각국 정상이 수출을 위해 맹렬히 뛰는 모습을 유엔에서 많이 봤다"며 "정상외교나 외교적 방책을 통해 이를 촉진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반 전 총장은 "세계 지도자들과의 네트워크가 많다"며 "제가 기회가 된다면 그렇게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여러분들의 얘기를 듣고자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아무 직책이 없어서 약속을 할 입장은 아니다"며 "협력사 대표들의 말씀을 듣고 장래에 기회가 주어진다면 참고하려는 목적으로 온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이어 "유엔 사무총장으로 세계 여러곳을 다니면서 우리 기업 대표들과 각국 정부 지도자들 얘기를 들었는데, 우리가 우리끼리 경쟁해 저가 출혈 수주를 하면 그들도 우리 패턴을 알고 한국 기업을 가지고 논다"며 "경쟁은 좋지만 너무 출혈경쟁을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대우조선 협력사협의회 김영보 회장은 "한때 5만명에 육박했던 전체 인력이 현재 3만명 정도에 그치고 있다"며 "내부적으로 구조조정 등 상황이 좋지 않지만 올 하반기에 대한 희망을 갖고 잘 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거제 경제가 상당히 힘들고, 조선경기가 풀리고 나면 활성화될 수 있으니 어떻게든 수주가 잘 될 수 있도록 반 총장이 힘을 보태주면 그 이상의 선물은 없을 것 같다"며 "거제를 등지고 떠날수는 없는 입장이 있는 만큼 찾아주신데 대해 더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반 전 총장은 "대우조선이 영향을 받는건 거제시 뿐 아니라 경남권 전체, 한국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곳 이라고 생각한다"며 "정부가 구조조정을 얘기하고 있는데 그 과정에서 노사가 서로 양보하고 양해할 수 있는 범위에서 합의를 이뤄내 달라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반 전 총장은 이날 유엔 기념관에서 대학생들과 타운홀 미팅을 진행한다. 또 부산 깡통시장과 국제시장, 자갈치시장을 방문해 민심을 청취하고 자갈치시장 내에서 저녁식사를 할 예정이다.

우경희, 최경민 기자 cheerup@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