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국정교과서 5일 만에 의견 약 1000건 접수…13건만 반영

댓글 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의견수렴 결과 중간발표…85건은 '검토 중'

886건은 '참고사항'으로 분류…반영 안 할듯

뉴스1

교육부가 지난 10월28일 언론에 배포한 국정 역사교과서 현장검토본. /뉴스1 © News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권형진 기자 = 지난 11월28일 국정 역사교과서 현장검토본이 공개된 이후 5일 만에 1000건 가까운 의견이 접수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국정교과서에 반영하기로 한 의견은 13건에 불과하다.

886건은 역사교과서 국정화에 대한 비판이거나 '대한민국 수립'이라는 용어변경 등에 관한 것이어서 사실상 반영되지 않을 전망이다.

교육부와 국사편찬위원회는 국정 역사교과서 현장검토본 공개 후 지난 2일까지 5일 만에 총 984건의 의견을 접수했다고 5일 밝혔다. 교육부와 국편은 전용 웹사이트에 현장검토본을 공개하고 내용과 오탈자 등에 등에 대한 의견을 23일까지 받고 있다.

5일간 접수된 984건 중 국사편찬위가 국정교과서에 즉시 반영하기로 결정한 의견은 13건이다. 명백한 사실 오류를 지적하거나 단순 개선 사항이 대부분이다. '세형동검의 출토지역이 중학교와 고등학교가 달리 표시되었다' ,'과달카날섬을 과달카나섬으로 잘못 표기했다' 등이다. 김홍도를 설명하면서 김정호의 사진을 잘못 넣은 것도 바로잡는다.

국민의견 수렴과 별개로 역사교육연대회의가 지적한 사실 오류 3건도 수용했다. 1919년 통합임시정부가 출범하고 난 뒤 안창호의 직책을 '노동국 총판이 아닌 '내무총장'으로 잘못 기술한 것이 대표적이다. 안중근 미완성 논책인 '동양평화론'을 '자서전'으로 잘못 표기한 것도 수정한다.

85건은 검토 후 반영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사실 여부를 확인할 필요가 있는 것, 지적 내용은 타당하나 교과서 체제와 학습자 수준을 고려하여 반영 여부를 판단할 필요가 있는 것이 여기에 해당한다.

국사편찬위는 "반영 여부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해 학술적 검토가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사실 오류에 해당하지 않으면 반영되지 않을 가능성도 있는 의견들이다.

5일간 접수된 의견의 90%에 해당하는 886건은 '참고사항'으로 분류해 사실상 교과서에 반영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와 국사편찬위는 "교과서 내용 전반에 대한 지적이나 국정제도에 대한 비판, 대한민국 수립 등 용어 변경 등에 대한 건의사항"이라며 "참고해야 할 의견"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교육부와 국사편찬위는 '대한민국 수립'이라는 표현이 '임시정부의 법통을 부정한다'는 진보 역사학계의 지적과 언론보도를 적극 해명했다.

교육부와 국사사편찬위는 "대한민국 수립은 1956년 1차 교육과정부터 2009년 7차 교육과정까지 사용한 용어"라며 "대한민국이 1919년 수립된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하였다는 사실을 분명히 서술하고 있다"며 기존 입장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jinny@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