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靑 간호장교와 국정원 댓글녀, 평행이론?

댓글 1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헤럴드경제=김수한 기자] 세월호 참사 당시 청와대에 근무한 간호장교와 국정원 대선개입 의혹의 진원지인 국정원 댓글녀의 유사한 행보가 평행이론으로 거론되고 있다.

대통령과 깊숙히 관련된 비위 연루 의혹 부인→정부의 조직적 은폐 의혹→군 및 국정원 직원에 대한 국민적 비난의 구조가 반복되고 있는 것.

먼저 이들은 모두 박근혜 대통령과 관계된 정권의 비위를 밝힐 핵심 증인으로 주목받고 있다. 또한 자신과 사건과의 관계를 부인하거나 답변을 거부하고 있다.

헤럴드경제

[사진=국정원 청사 전경]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정원 댓글녀는 지난 대선 당시 모처에서 비밀리에 인터넷 댓글을 달며 여론을 조작하는 임무를 맡았다.

국정원의 대선 개입 의혹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대선 자체가 부정선거였음을 입증하는 핵심 증거가 될 수 있었다.

당시 국정원 댓글녀는 “북한과 종북세력에 대항했을 뿐 선거개입은 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수사 결과 국정원 직원들을 동원해 선거에 개입한 혐의로 당시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실형을 선고받고 지난해 결국 구속됐다.

청와대 간호장교는 세월호 참사 당시 대통령의 7시간을 밝혀줄 핵심 열쇠로 거론된다.

그러나 당시 청와대에 근무한 두 간호장교는 모두 의혹을 부인하고 있다.

선임인 신모 대위는 지난해 전역한 뒤 강원도 원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공채로 입사해 새 생활을 시작했다. 그녀는 최근 세월호 7시간 논란으로 당시 간호장교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자 지난달 29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참사 당일 청와대에서는 통상적인 업무를 수행했고, 그날 대통령을 본 적도 없다”고 밝혔다.

청와대 근무 후 미국 연수중인 조모 대위 역시 미국 현지에서 30일 전화 인터뷰를 통해 “당일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진료는 없었다”고 밝혔다.

조 대위는 대통령이 백옥주사 등을 맞았느냐는 질문에는 의료법상 기밀누설 금지 조항을 들며 답변을 거부했다.

두 번째로 이들은 모두 정부 차원의 조직적 은폐 의혹이 나올 정도로 정부에 의해 필요 이상의 비호를 받고 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국정원 댓글녀에 대한 대선개입 의혹 수사가 진행되고 재판이 시작되자 국정원은 국정원 댓글녀에 대한 변호비용으로 약 3300만원을 지원해준 것으로 드러났다.

당시 국정원 측은 국정원 댓글녀의 인터넷 댓글 달기 활동에 대해 ‘개인적 일탈’이라며 폄하했지만, 비밀리에 해당 직원의 변호비용을 대고 있었음이 뒤늦게 드러난 것이다.

야권에서는 ‘국가예산을 개인 일에 마음대로 집행했다’며 외부 감사를 받지 않는 국정원의 예산집행 행태를 전면 개혁해야 한다‘는 주장마저 제기됐다.

청와대 간호장교 두 명 중 지난해 전역한 신 대위는 이른바 ‘신의 직장’이라 불리는 공공기관에 입사했고, 조 대위는 청와대 근무 직후 경쟁률 6:1을 뚫고 미국 연수과정에 선발됐다. 또한 조 대위는 미국에 체류한 지난 8월부터 현재까지 약 4개월간 4번의 이사를 한 것으로 밝혀져 정부의 조직적 비호 및 은폐 의혹을 받고 있다.

이들에 대한 국민적 비난의 목소리는 갈수록 거세지고 있다.

국정원 댓글녀에 대한 의혹이 커지고 경찰마저 출동하자 국정원 댓글녀는 문을 안에서 걸어 잠그고 밖으로 나오지 않았다. 이를 놓고 국정원과 일부 여당의원들은 국정원 직원이 ‘감금됐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국민들 사이에서는 문을 밖에서 걸어 잠근 게 아니라 안에서 걸어 잠근 게 왜 감금이냐는 의문이 흘러나왔다.

또한 당시 국정원 직원을 감금했다는 명목으로 기소된 이종걸 의원(더불어민주당, 경기 안양 만안구)은 지난 7월 1심에서 무죄판결 받았다.

청와대에서 근무한 조 대위가 미국에서 여러 차례 거처를 옮기며 언론 접촉을 피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도 국민들의 비판이 고조되고 있다.

현 정국을 풀 핵심 사안인 7시간의 의혹을 풀 유일한 증인으로 지목되는 상황에서 미군기지 내로 들어가 외부와의 접촉을 끊은 것에 대해 도피성 행보 아니냐는 불만이 커지고 있는 것이다.

soohan@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