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朴정부 지지도 ‘최악’…친ㆍ비박ㆍ潘 행보에도 최대변수는 ‘崔ㆍ禹’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헤럴드경제=이형석 기자] 박근혜 정부의 국정지지도가 취임 후 최저를 기록했다. 미르ㆍK스포츠 재단을 둘러싼 의혹이 직격탄이었다. 대기업 모금으로 두 재단이 설립되는 과정에서 청와대의 압력이 있었다는 잇따른 의혹제기에 이어 그 뒷배경으로 지목받고 있는 최순실씨가 박근혜 대통령의 비선실세로서 두 재단의 자금을 사적으로 유용했다는 의혹폭로까지 이어지면서 이른바 ‘최순실 게이트’ 논란은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되는 양상이다.

지난 20일 대통령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나온 박 대통령의 ‘엄벌’ 발언 이후 관련 검찰 수사도 속도를 내면서 정치권에서도 ‘최순실 게이트’ 공방은 제 2라운드에 접어들었다.

헤럴드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와 김도읍 원내수석부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대화하고 있다. 박해묵 기자/mook@heraldcorp.com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와 김도읍 원내수석부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대화하고 있다. 박해묵 기자/mook@heraldcorp.com

그동안 우병우 민정수석과 최순실ㆍ차은택씨 등 의혹 핵심인물들의 국정감사 증인 채택 거부 등 ‘청와대 엄호’에 주력하던 여당 내에서도 ‘최순실 게이트’에 대한 신속한 수사 진행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오기 시작했다. 지난 21일 국회 운영위원회의 국정감사에 결국 불출석한 우 수석의 거취를 두고서도 사퇴 요구가 이어지고 있다.

물론 ‘최순실 게이트’와 박근혜 대통령과의 관련성에 화력을 집중하고 있는 야당과는 결이 엄격히 다르지만, 여당 내에서는 그동안 사실상 ‘금기’처럼 여겨졌던 최순실씨 등에 대한 공개적인 언급과 수사 촉구가 나왔다는 점이 주목된다.

헤럴드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또 그동안 미르ㆍK재단 의혹이나 우 수석 사태 등에 대해 이미 줄곧 비판적인 입장을 밝혔던 비박계 뿐 아니라 친박계 내에서도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는 사실도 눈여겨볼 대목이다. 친박계인 정우택 새누리당 의원은 지난 21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박근혜 대통령이 ‘우순실(우병우-최순실)’의 보호자인 듯 잘못 비치는 상황을 더는 방치해서는 안 된다, 우순실 미로에서 당장 대통령이 빠져나와 국정과 민생에 전념하실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며 우병우 민정수석의 국감 출석 및 사퇴를 요구했다.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도 이날 “이런 의혹들이 검찰 조사를 통해 재판으로 빨리 이어져서 결과가 나왔으면 좋겠다”고 했다. 김도읍 원내수석부대표도 운영위 국정감사에서 “최순실 씨를 고발하고 싶은 심정”이라며 “최씨와 관련한 모든 의혹들이나 풍문이 수사단서가 되는 만큼 검찰에 수사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헤럴드경제

친박계까지 나선 것은 박 대통령의 발언이 일종의 ‘가이드 라인’이 됐다는 분석도 나오지만 당 내 어느 세력을 막론하고도 최순실게이트나 우 수석 의혹을 털어내지 않고는 향후 대선까지의 국면에서 고전할 수 있다는 위기감이 반영된 것이라는 시각에 더 힘이 실린다.

이는 최근 새누리당이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와 민주당을 겨냥해 당력을 집중하고 있는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 회고록 파문’이 예상 밖으로 큰 파괴력을 보여주고 있지 못하다는 판단도 한 몫했다. 새누리당은 회고록 파문이 처음 불거졌던 지난 14일 이후 일주일 이상 문 전 대표와 민주당 비판에 화력을 집중했지만 지난 20일과 21일 발표된 여론조사는 오히려 ‘역풍’에 가까운 민심의 추이를 반영했다. 연이어 발표된 리얼미터와 한국갤럽의 여론조사에서는 모두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 지지도가 집권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우 수석과 최순실게이트가 어떤 방향으로든 정리되지 않으면 내년 12월 대선까지 발목을 잡을 수 있다는 당 안팎의 분석이 나오는 이유다.

이에 따라 최순실게이트와 우 수석 관련 검찰 수사 결과와 우 수석의 거취 등이 여권 내 친박과 비박, 그리고 제 1대권주자로 꼽히는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행보에 결정적인 변수가 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역대 최악의 지지율에 박근혜 정부의 레임덕이 가속화되면 각 세력들이 현 정부와 ‘거리두기’에 나서고, ‘각자도생’의 길을 찾을 수 밖에 없다는 얘기다.

여권의 한 중진 의원은 당내 대권구도와 관련, “반 총장이 정계 복귀 즉시 새누리당에 들어오거나 당내 경선에 참여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본다”고 했다. 당청 지지율이 최악의 하락세인 마당에 반 총장이 당장 여당으로 들어올 이유는 없다는 얘기다.

비박계의 경우는 개헌론과 정계개편을 두 축으로 다양한 세력과의 연대를 모색할 수도 있다는 분석도 있다. 당장 손학규 전 민주당 상임고문의 정계 복귀와 탈당도 다시 개헌론과 정계개편론에 불을 지피고 있다. 그 정계개편의 한 축으로는 비박계가 끊임없이 입에 오르내리고 있다.

suk@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