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박희준의 육도삼략]대만 슝펑-3 미사일 개량, 中 함정 방어망 무력화한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박희준 편집위원]경제력을 바탕으로 중국 인민해방군이 군현대화와 정밀타격력을 강화하고 있지만 아픈 데가 딱 한 곳 있다. 중국이 원양으로 진출하려면 반드시 대만해협을 거쳐야 한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대만이 산악 지역 곳곳에 중국 함정과 항공기를 위협할 미사일 기지를 설치해 놓고 있다는 점이다. 대만은 이미 마하 2이상의 초음속 미사일 슝펑-3(HF-3, 雄風三型) 을 개량해 10~60기 생산할 것이라는 보도가 나왔다.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 아시아재균형 전략을 펴고 있는 미국은 그간 고수해온 대만이 '방어적' 성격의 미사일을 보유해야 한다는 태도를 바꾸고 있는 것으로 보여 공격력이 배가된 슝펑-3 미사일이 나올 가능성은 얼마든지 있어 보인다. 슝펑-3 미사일은 최고 속도가 마하 2~2.5배로 현재 중국 함정들의 대공방어망이 요격하기 어려운 미사일이다. 이에 따라 대만이 보도처럼 개량에 나선다면 속도가 마하 3을 훌쩍 넘고 사거리도 대폭 연장된 미사일이 나올 가능성이 커 보인다.

아시아경제

대만의 슝펑-3 초음속 미사일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만 슝펑-3 사거리 연장형 미사일, 중국 함정 군용기 위협할 듯=대만매체 상보(UP MEDIA)는 최근 대만 정부가 '신의 창' 계획과 ' 반룡(승천하지 안혹 땅에 웅크리고 있는 용)' 계획이라는 이름 하에 슝펑-3(HF-3) 초음속 미사일을 10 내지 60기 생산할 계획을 갖고 있다고 보도했다.

상보는 "대만이 '슝펑-3 사거리연장형 미사일이 진행 중이며, 내년 중반께 시험 단계에 들어가고 2018년 양산에 들어갈 예정으로 있다"고 전했다. 상보는 또 이 미사일은 대만 수도 타이베이를 둘러싼 산악지역에 배치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8월에도 슝펑-3 미사일을 개발한 중산과학연구원(CSIST)가 차세대 장거리 HF-3 미사일을 3~5년 안에 실전배치하는 계획을 제출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대만의 중산과학연구원이 만든 HF-3 미사일의 정확한 제원은 알려진 게 없다. 상보는 최고속도 마하 2~2.5의 초음속 미사일로 사거리가 최대 300km나 돼 대만해협 건너 중국 지역을 충분히 견제할 수 있다고 전했다. 대만해협은 폭이 160km에 불과하다.

글로벌시큐리티는 사거리를 최소 130km에서 최고 300km로 보고 있다. 일각에서는 사거리가 150~200km, 최고 속도도 마하2에 그친다는 지적도 있다.

길이는 약 6m, 미사일 동체 지름은 약 46cm, 무게는1.3~1.5t으로 추정된다.

글로벌시큐리티는 중국이 도입한 러시아제 '선번(SS-N-22)' 미사일에 대항하기 위해 대만이 개발한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대만이 2007년 10월 군사 프레이드에서 첫 공개한 이 미사일은 청궁급 호위함 등에 탑재돼 있다. 유도 장치만 바꾸면 함대함, 지대지, 지대공 미사일, 레이더 격파 미사일로 쓰일 수 있다고 한다. 대만해협 주변이나 그 너머 중국 내륙에 있는 항공기와 함정들에 가공할 위협이 될만한 것으로 보인다.

아시아경제

중국의 YJ-12 초음속 미사일의 수출형 CM-400AKG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의 군사위협이 대만 미사일 개량 초래=슝펑 미사일 업그레이드 계획은 그간 있었지만 중국 화해 정책을 편 마잉주 행정부 때 폐기된 것이다. 대만은 그러나 그동안 해상 차단 작전과 연안 군사시설 타격능력 있는 사거리가 짧은 HF-3 미사일은 계속 생산했는데 2014년 초에 개량계획이 복원됐다고 한다.

중국의 군현대화와 정밀 타격 능력 강화가 기폭제가 된 것으로 보인다. 중국은 올해 초 최대 속도가 마하 12에 이르는 극초음속 활강 비행체 시험에 성공했다. 게다가 중국은 YJ-12, CM-400AKG 등 다종다양한 미사일을 개발, 배치했다.

YJ-12는 무게 2.5t, 길이 6.3m, 탄두중량 253~500kg, 사거리 250~400km의 공대지 미사일이다. 최고 속도는 마하 2~4로 알려져 있다. YH-12의 수출형인 CM-400AKG는 마하 4 이상의 공대함 미사일로 항공모함 킬러로 통하는 미사일이다. 사거리도 100~241km 나 된다.

이는 중국이 보유한 미사일의 극히 일부일 뿐이다.

아시아경제

중국의 미사일 전력(체계, 수량, 발사대, 추정 사거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장거리 초음속 미사일로 무장한 중국군 전투기가 대만을 위협할 가능성은 불문가지다. 지대지 미사일로 대만 방어망을 초토화시킬 수도 있다. 위기 발생 시 중국은 최신 함정과 항공기를 갖춘 중국이 이들 미사일로 미군의 개입을 억지하거나 지연시키고 정치적 해결 전략을 쓸 것으로 알려져 있는 만큼 대만은 자위 수단을 확보하는 게 급선무이고 자연스레 적 항공기와 함정을 무력화시킬 대만판 '항모킬러'인 슝펑-3 개량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보는 게 옳을 것 같다.

대만의 공군력과 해군력이 중국에 절대열세에 있지만 전력균형을 단기에 달성할 가능성이 거의 없는 만큼 미사일 개량에 주력할 것으로 추론하는 것은 지극히 온당하다.

아시아경제

중-대만 해군력 비교(자료=미국 국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도 개량허용할 듯=대만의 새 미사일 개발을 위해서는 미국의 동의가 필요하다. 과거 미국은 대만의 미사일 개발에 대해 '공격적 성능'을 이유로 보류할 것을 종용한 적이 많았다. 대만이 과거 사거리 165km인 슝펑-2를 개발할 때 미국은 그랬다.

그런데 중국군의 미사일 현대화가 진행되면서 미국의 반대 수위는 차차 낮아지고 있다는 게 상보를 비롯한 대만 매체와 전문가들의 일치된 견해다.

물론 중국 정부가 톤을 낮출 것인지는 두고 볼 일이지만 아직까지 미국 정부가 상대적으로 조용한 것을 보면 사거리 연장 연안 방어 무기의 성격과 대만해협의 전략균형의 변화에 대응할 필요성에 대한 미국의 인식에서 변화가 있는 것 같다는 전문가 진단도 있다.

박희준 편집위원 jacklondon@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