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사실상 청산인데…" 한진해운 투자주의보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살얼음판을 걷고 있는 한진해운을 두고 개인투자자들의 도박성 매매가 지속되고 있다. 알짜 자산 매각 후 회생 기대감과 청산 우려가 엇갈리면서 주가가 하루가 다르게 들썩이는 모습이다. 해운업 특성을 감안한 청산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는 가운데 시장에서는 기업가치 평가가 불가능한 한진해운 투자를 자제해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다. 21일 한진해운은 전일 대비 35원(2.98%) 내린 1140원에 거래를 마쳤다. 한진해운의 최근 주가 흐름은 종잡을 수 없는 수준이다. 지난 13일 상한가(29.77%)를 기록했다가 다음날 10.75% 급락하는 등 최근 6거래일간 극심한 변동성이 지속되고 있다.

한진해운 주가가 요동치는 이유는 알짜 자산 매각을 두고 해석이 엇갈리고 있어서다. 법원이 자산매각안을 인가할 가능성이 높다는 소식이 전해진 13일에는 급등했으나 막상 법원이 매각공고를 낸 14일 급락한 것도 이 때문이다. 특히 14일에는 매수세와 매도세가 엇갈리면서 상장 이후 두 번째로 하루 거래량이 2억주를 넘어서기도 했다. 이날 한진해운은 장 초반 10% 이상 급등하다가 -10%대로 마감했다.

다만 한진해운의 회생 가능성은 희박해지고 있다. 주력인 미주 노선에 이어 보유 중인 미국 롱비치터미널 지분도 이날 전량 매각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청산 수순을 따를 것이란 전망이 더욱 탄력받는 상황이다. 법원 관계자는 "단기간에 한진해운이 살아날 가능성이 희박해 청산이 유력해 보인다"며 "굳이 회생시킨다고 해도 대부분의 자산을 부실자산 처리한 후 이름만 '한진해운'인 중견 기업체로 남을 수 있다"고 말했다. 방민진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해운업의 경쟁력은 영업망과 인력인데 한진해운은 이런 자산을 매각하는 과정에 있다"며 "알짜 자산 매각 이후 남을 경쟁력을 고려하면 청산 확률이 높아 보인다"고 설명했다.

전문가들은 현시점에서 한진해운 주식 매매가 투기에 지나지 않는다고 평가한다. 한진해운은 자산과 실적을 기반으로 한 주가 예측 자체가 불가능해 청산과 회생에 대한 작은 이슈가 나와도 흔들림이 클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불확실한 이슈에 베팅한 한진해운 투자자들은 이미 한 차례 홍역을 치른 바 있다. 한진해운이 지난 8월 30일 개장 전 채권 긴급회의 소식이 전해지면서 급등했다가 몇 시간 만에 채권단의 자금 지원 거부 소식으로 급락하면서 몇 시간 만에 엄청난 손실을 안겼기 때문이다.

[이용건 기자 / 유태양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