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하늘도 너무하시지…아이티는 왜 재해에 취약한가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뉴시스

사망자 283명으로 늘어

인프라 부재 및 안정된 정부 부재가 재난 더 키워

【서울=뉴시스】조인우 기자 = "이 나라는 점점 더 깊은 불행에 빠지고 있다."

카리브해 인근의 작은 나라 아이티가 또 한 번 하늘의 버림을 받았다. 시속 230㎞ 바람을 동반해 380~640㎜에 달하는 폭우를 뿌리고 떠난 4등급의 초강력 허리케인 매슈 때문이다. 아이티 당국에 따르면 6일(현지시간) 현재까지 최소 283명이 죽었고, 1580채 이상의 집이 무너졌다.

피해를 입은 레오간에 사는 농부 밀리스테 넬슨은 "모든 게 사라졌다"며 "이 나라가 점점 더 깊은 불행에 빠지고 있다"고 했다. 목사 루이스는 "너무 끔찍하다. 이건 총체적 난국(total disaster)"이라고 피해 상황을 설명했다.

아이티가 자연재해로 막대한 피해를 입기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 6년 전인 2010년에는 끔찍한 대지진을 겪었다. 규모 7의 강진이 아이티를 강타했고, 최소 31만6000명이 죽었다. 뒤이어 콜레라가 창궐하면서 80만 명이 감염되고, 이중 9200여 명이 사망했다.

2008년에도 아이티는 허리케인 시즌을 무사히 보내지 못했다. 페이, 구스타보, 해나, 아이크 등 네 번의 폭풍을 맞으며 800명 이상이 죽고 농작물의 75%가 쑥대밭이 됐다. 2002년, 2003년, 2006년 2007년에는 극심한 홍수를 겪었다. 앞서 1963년에는 허리케인 플로라 때문에 아이티와 쿠바에서 6000명이 사망했다.

가디언은 자연재해로 인해 아이티가 유독 큰 타격을 입는 이유를 단순히 지질학적 문제가 아니라 기본적인 사회의 인프라가 제대로 갖춰지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최근 분석했다. 여기에 안정된 정부가 부재하다 보니 재난에 대한 사전 대비도, 사후 재건도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아이티는 2010년 대지진의 여파로 사회기반시설이 무너져 여전히 채 복구되지 않은 상황이다. 로랑 라모트 전 아이티 총리는 대지진을 두고 "우리를 50년 전으로 후퇴하게 만든 사건"이라고 표현하기도 했다.

세계위기보고서 과학 분야를 담당하는 국제연합대학(UNU)의 마티아스 가르샤겐 박사에 따르면 지진이나 허리케인 등의 여파는 사회기반시설을 기획하고 규제하는 법과 시스템에 의존하고 있다. 그는 "앞으로 아이티에 닥칠 문제는 공중위생이나 하수도 설비, 의료시설 같은 사회에 필수적인 시설을 다루는 시스템이 부족한 것에 기인할 것"이라고 밝혔다.

따라서 가디언은 국제적으로 긴밀한 협력과 도움의 손길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다만 2010년 대지진 이후와 같은 실수가 되풀이되면 안 된다는 지적이다. 당시 많은 국제구호단체가 지원금을 보낼 것을 약속했지만 실제로 이행하지 않은 경우가 많았고, 아이티 단체에 제대로 전달되지도 않았다.

가르샤겐 박사는 "법의 힘이 약하고, 기관은 비효율적으로 운영되는데다, 부정부패 지수가 높은 아이티에 지원금을 보내봤자 계획대로 쓰이지 않을 수 있다"며 "사회기반시설을 구축하는 것을 직접적으로 도와야 한다"고 주장했다.

영국 자선단체 크리스천 에이드의 지역 담당자 프로스페리 레이먼드는 특히 "이번에는 아이티와 국제사회가 긴밀하게 공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2010년 대지진 피해 복구 과정에서 국제단체가 아이티를 돕는 동안 정작 아이티 국민과 정부는 방관하고 있었다는 지적이 나왔기 때문이다.

케어 인터내셔널에서 아이티를 담당하는 한 관계자는 "아이티 사람들은 지진을 비롯한 허리케인, 태풍, 가뭄 등 계속된 자연재해에 지쳐있다"며 "사람들이 회복할 수 있도록 돕는 것도 국가를 재건하는 데 중요한 포인트"라고 덧붙였다.

join@newsis.com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