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중국, 사드 배치 장소 확정에 "결연히 반대" 반발(종합)

댓글 20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中국방부 이어 외교부도 강력 반대…한·중 마찰 심화 우려

북한 홍수 피해에 인도주의 물자 이미 제공

연합뉴스

사드 반대 입장을 표명한 겅솽 외교부 대변인


(베이징=연합뉴스) 심재훈 특파원 = 한미 군 당국이 30일 성주골프장에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를 배치하기로 확정하자 중국이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이는 기존 사드 배치에 대한 중국의 반대 입장을 되풀이한 것이기는 하지만 전날 중국 국방부에 이어 외교부 또한 강력한 목소리를 냄에 따라 향후 양국 관계에 작지 않은 파장이 예상된다.

겅솽(耿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30일 외교부 정례 브리핑에서 "중국은 이미 여러 차례 사드 문제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표명했다"면서 "미국의 한반도 사드 배치가 유관 국가의 안전 관심사를 해결할 수 없으며 한반도 비핵화 목표 실현을 돕지 못하고 한반도 평화와 안정 유지에 도움이 안 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중국을 포함한 역내 국가의 전략 및 안전 이익을 훼손하며 지역 전략 균형을 파괴할 것"이라면서 "중국 측은 이에 대해 결연히 반대하며 국가안전 이익과 지역 전략 균형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조처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겅솽 대변인은 "우리는 미국과 한국이 한반도 평화와 안전에 도움이 되는 일이 많이 하길 강력히 촉구한다"면서 "중국을 포함한 역내 국가의 합리적인 관심을 직시한다면 즉시 사드 배치 과정을 중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중국 국방부도 지난 29일 사드 배치 장소 발표와 관련해 반대 입장을 표명하면서 "우리는 중국의 국 안전과 지역의 전략 균형을 유지하도록 관련 동향을 주시할 것이고 필요한 조처를 할 것"이라고 경고한 바 있다.

아울러 사드 배치 장소가 한국 롯데그룹 소유지라서 향후 롯데의 중국 사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느냐는 질문에 겅솽 대변인은 "한국과 미국은 중국의 전략 안전 이익을 존중해야 한다"면서 답변을 피했다.

겅솽 대변인은 이번 사드 배치 장소 확정이 유엔 안보리의 대북 제재와 관련해 중국 태도에 변화를 줄 수 있느냐고 묻자 "중국 측은 유엔 안보리에서 진일보한 조치를 하는 것에 대해 유관국들과 긴밀한 소통을 하고 있다"며 애매한 태도를 취했다.

그는 미국이 북한 고려항공에 대해 대북 제재 관련 조사를 하고 있다는 보도에 대한 중국 측 입장을 묻는 연합뉴스 기자의 질문에는 "중국은 유엔 안보리 결의를 잘 이행하고 있다"는 기존 입장만 되풀이했다.

한편, 중국은 최근 북한 홍수와 관련해 인도적 물자를 제공했으며 국제 원조 물자의 북한 반입 허용 여부는 중국법에 따라 처리할 것임을 내비쳤다.

겅솽 대변인은 "중국은 북한 재해에 위로를 표했고 이미 인도주의 차원에서 관련 물자를 제공했다"면서 "국제 구호 인원과 지원 참여 문제는 중국 관련법에 따라 조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국에서 중국 어선이 침몰해 중국인 선원 3명이 사망한 것과 관련해서는 한국 측과 교섭 중이라면서 "시신 수거와 조난당한 선원 보호를 요청했으며 사고 선박과 화재 현장도 보존해달라고 요구했다"고 전했다.

president21@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