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고릴라가면 쓰고 바나나 흔들며 美흑인 비하 대학생 '쇠고랑'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고릴라 마스크 쓴 학생 소식 전한 이스트테네시주립대학신문 트위터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장현구 특파원 = 고릴라 마스크를 쓰고 줄을 맨 바나나를 흔들며 교내 캠퍼스에서 '흑인 생명도 소중하다' 집회 참석자들을 희롱한 철없는 대학생이 쇠고랑을 찼다.

29일(현지시간) 미국 언론에 따르면, 미국 테네시 주 이스트테네시주립대학의 백인 남학생 트리스탄 레트키는 동료 재학생에게 이처럼 희한한 행동을 하다가 민권위협 혐의로 존슨시티 경찰에 전날 체포됐다.

레트키는 고릴라 마스크를 쓰고 줄을 흔들며 바나나를 주려고 시위대에 다가간 뒤 흑인 민권운동인 '흑인 생명도 소중하다'에 참가한 시위대를 조롱했다.

학생들은 최근 발생한 경찰의 비무장 흑인 사살을 규탄하던 중이었다.

유인원(ape)과 고릴라는 미국에서 흑인을 비하할 때 사용하는 동물이자 상징으로 금기어다. 줄은 과거 흑인 노예의 인신을 구속하던 쇠사슬과 중첩된다.

고릴라가 좋아하는 음식인 바나나는 겉은 노랗고 속은 하얗다는 뜻에서 미국에선 혈통을 잃은 아시아계 미국인을 비하할 때도 사용된다.

저열한 수작으로 흑인 비하를 작정한 1학년생 레트키의 가방에선 흑인 차별의 또 다른 상징인 남부연합기 문양이 발견됐다.

이 학교 3학년인 그랜트 매디슨은 일간지 USA 투데이와의 인터뷰에서 "레트키의 손에서 바나나를 낚아챘다"면서 "그의 의도를 알았지만, 보복은 하지 않았다"며 혀를 찼다.

페이스북으로 당시 현장을 생중계한 마틴이라는 학생은 "젊은 흑인으로서 나는 우리 부모나 조부모가 겪었을 법한 이런 인종차별주의를 그간 보지 못했다"면서 "이렇게 차별적이며 노골적인 비하는 처음 겪는다"고 분개했다.

브라이언 놀런드 총장은 28일 기자회견에서 "아주 불쾌하고 슬프다"면서 "부적절하고 모욕적인 레트키의 행동에도 사려 깊고 자제력 있게 대응하고 평화적으로 시위를 마친 학생들을 자랑스럽게 여긴다"고 했다.

집회에 참석한 학생 대다수가 레트키의 행동을 용서했다고 USA 투데이는 전했다.

고릴라 마스크 쓰고 흑인 비하하다가 쇠고랑 찬 대학생 사연 전한 현지 방송 뉴스 [https://youtu.be/5DSDQC0TxI8]

cany9900@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연합뉴스

'흑인생명 소중' 집회참석자와 고릴라 마스크학생 [이스트테네시주립대신문 트위터]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