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듣고 말하고 위급현장 스마트폰 연결…'매의 눈' CCTV의 진화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국 190개 지자체 CCTV관제센터 운영…빅데이터로 상권 활성화도 꾀해

배회 등 수상한 행동 감지…화장실 비상벨 누르면 관제센터와 통화

연합뉴스

[연합뉴스 DB]


(청주=연합뉴스) 변우열 기자 = 밤늦게 귀가하던 한 여성이 골목길에 서성이는 수상한 남자들을 보고 불안함을 느껴 손에 들고 있던 스마트폰을 흔들었다.

즉각 청주시 폐쇄회로(CC)TV 통합관제센터 모니터에 비상 알림음이 울리면서 스마트폰으로 자동 촬영한 현장 영상과 음성이 전송됐다. 이 여성의 가족에게는 SOS 문자가 발송됐다.

CCTV 통합관제센터는 이 여성이 있는 곳에서 가장 가까운 파출소에 연락했다. 돌발 상황이 발생하면 경찰이 즉각 출동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조치다.

청주시가 최근 선보인 CCTV 통합관제센터의 첨단시스템이 작동하는 과정이다. 시는 내년부터 이 시스템을 현장에 적용할 예정이다.

청주시는 CCTV 관제센터에 빅데이터 분석시스템도 창작하기로 했다.

이 시스템은 촬영된 차량 번호와 사람들의 행동 패턴 분석이 가능하다. 누군가 특정 장소를 계속 배회하거나 평소와 다르게 여러 사람이 움직이는 등 이상 행동 패턴이 나타나면 관제센터에 알려준다.

CCTV 설치지역을 자주 통행하는 차량의 번호 등도 분석, 평소 왕래가 없던 차량이 출현하면 인식하는 기능도 있다.

시간대별 주민 이동 상황을 파악해 지역 상권 활성화 자료로도 활용한다. 어떤 시간에 사람의 이동이 많은지를 분석하면 상가들이 영업하는 시간을 정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자치단체들이 범죄 예방과 치안을 위해 운영하는 CCTV 통합관제센터가 진화하고 있다.

경기도 용인시도 청주시와 비슷한 시스템을 올해 말부터 서비스할 예정이다. 여기에 더해 위치정보 시스템(GPS) 좌표를 이용해 평소에 다니는 귀갓길을 입력하면 버스정류장이나 지하철역에서 집까지 이동 거리를 계산해 이상이 생길 경우 미리 지정한 가족에게 연락하는 시스템도 개발했다.

귀갓길을 크게 벗어나거나 이동이 수십 분 동안 없으면 가족에게 휴대전화 문자로 상황을 알려준다.

충북 진천군은 전국에서도 CCTV 관제센터를 잘 운영하는 자치단체로 꼽힌다.

2012년부터 '귀가 달린 CCTV'를 전국에서 최초로 도입해 주목을 받았다.

CCTV가 설치된 현장에서 비명이나 자동차 충돌 소리, 유리창 깨지는 소리 등 이상 음원이 나면 관제센터에 알람이 울림과 동시에 사고 상황 화면이 크게 깜빡거린다. 이 시스템은 행자부가 선정한 우수 사례로 꼽혀 다른 자치단체로 확산했다.

진천군은 금지된 시간이나 구역에 사람이 드나드는 것을 자동으로 감지하는 CCTV도 추가 설치했다.

지난해에는 '말하는 CCTV'를 개발했다.

CCTV에 사람을 인식할 수 있는 센서와 스피커를 설치해 주변에 사람이 오면 CCTV 설치 목적에 맞는 안내방송 등을 한다. 예를 들어, 쓰레기 불법투기를 단속하는 CCTV의 경우 불법 투기 우려지역에 사람이 다가오면 "쓰레기 불법투기를 하지 맙시다" 등의 방송을 내보낸다.

진천군은 관제센터와 CCTV 촬영지역에 있는 주민이 양방향 대화할 수 있는 시스템 개발도 구상하고 있다.

인천 서구는 민간기업과 '스마트 CCTV 관제시스템'을 개발해 특허를 받았다. 이 시스템을 적용한 '동작 감지 방범 CCTV'에는 물체를 인식할 수 있는 마이크로 센서가 연결돼 있다.

센서가 움직임을 감지하면 카메라가 자동으로 물체를 비추고, 이를 CCTV 관제센터에서 즉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 CCTV 1대만으로 여러 방향을 감시할 수 있다.

경남 밀양시는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수준의 CCTV 영상 분석시스템을 갖췄다.

지난해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CCTV 영상 분석·판독 프로그램을 도입하는 '상호 교류 및 업무 협력에 관한 협약'을 했다. 이 시스템을 이용하면 야간 촬영 또는 저화질 영상을 선명하게 하거나, 측면 또는 위에서 일부가 찍혀 차량 특징 구별이 힘든 경우도 3D 모델과 비교해 차종을 손쉽게 식별할 수 있다.

올해 초 '묻지 마 범죄'가 잇따르면서 자치단체 등이 CCTV 설치에 한계가 있는 화장실 등에 비상벨을 달아 관제센터와 연결하는 시스템을 마련했다.

인천자유경제구역청은 화장실 안에 비상벨, 외부 경보등, 양방향 스피커 폰 등을 설치했다. 위급 상황 시 화장실 내 비상벨을 누르면 통합관제센터와 자동으로 통화가 연결돼 사건을 신고하거나 경찰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경기도 성남시, 대전 중구, 울산 동구 등도 공중화장실 등에 이런 비상벨을 설치했다.

그동안 불법 주·정차, 쓰레기 투기, 교통 상황 점검 등에 사용하던 CCTV를 통합 운영하는 관제센터가 진화를 거듭해 '주민 안전 콘트롤 타워' 역할을 하고 있다.

CCTV 통합관제센터를 운영하는 자치단체가 늘고 있다.

행정자치부는 2010년 관제요원과 경찰이 24시간 근무하는 통합관제센터를 2010년 시범 도입했다. 2012년에 전국 지방자치단체 226곳 가운데 87곳에 불과했으나 지난해에는 171곳으로 증가했고, 올해는 190곳으로 늘 것으로 보인다.

행자부는 내년까지 전국의 모든 자치단체에 통합관제센터를 설치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청주시 관계자는 "CCTV는 각종 사건의 수사자료가 될 뿐 아니라 각종 범죄예방에도 한 몫하고 있다"며 "안전지역을 만들기 위해 CCTV 설치를 확대하고 다양한 기능을 도입하고 있다"고 말했다.

bwy@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연합뉴스

[연합뉴스 DB]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