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전두환 차남, 벌금 대신 노역…965일 '일당 400만원'

댓글 9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전두환 전 대통령의 둘째 아들 재용씨와 처남 이창석씨는 탈세 혐의로 지난해 벌금 40억원을 선고 받았습니다. 그런데 납부 기한이 지나도록 벌금을 내지 않자, 검찰이 두 사람을 노역장에 강제 유치했습니다. 하루 일당이 무려 400만원에 달합니다.

박병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전두환 전 대통령의 차남 재용씨와 처남 이창석씨는 2005년 경기도 오산의 땅을 팔았습니다.

이 과정에서 다운 계약서를 만들어 소득세 27억 원을 내지 않은 사실이 드러나 재판에 넘겨졌고, 지난해 8월 대법원은 두 사람에게 집행유예와 함께 각각 40억 원의 벌금형을 확정했습니다.

하지만 이후 전 씨는 1억 4천만 원, 이 씨는 5천 50만 원을 내는데 그쳤습니다.

검찰은 오늘 전 씨 등이 벌금을 낼 가능성이 없다고 보고 서울구치소 노역장에 유치했다고 밝혔습니다.

일당은 4백만원으로 전 씨는 965일, 이 씨는 857일 동안 노역을 해야 합니다.

2014년 일당이 5억 원에 달해 이른바 '황제 노역' 논란이 불거졌던 허재호 전 대주그룹 회장 사건 이후, 1억 원을 초과할 경우 일당을 1인당 벌금액의 1000분의 1로 하는 규정에 따른 겁니다.

두 사람은 구치소 내에서 봉투접기나 제초 작업 등을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박병현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