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자외선 차단 최고등급 'PA++++' 신설한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식약처 "등산, 해수욕 등 강한 자외선에 장시간 노출시 효과"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전명훈 기자 = 자외선차단 지수 등급이 4등급으로 확장돼 우리나라에 없던 'PA++++'등급이 신설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4일 자외선차단제 중 자외선A 차단 지수 등급을 기존 3등급에서 4등급으로 확장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 '기능성화장품 심사에 관한 규정' 일부 개정안을 행정 예고했다.

PA 수치는 차단제를 발랐을 때와 바르지 않았을 때의 자외선A에 의한 색소침착량을 비교한 것이다. 기존에는 자외선A 차단 효과에 따라 차단 지수가 2∼4면 'PA+', 4∼8이면 'PA++', 8 이상이면 'PA+++'로 표기했다.

개정안에는 '16 이상' 등급을 새로 만들고, 'PA++++'로 표기하는 내용이 담겼다.

식약처는 "소비자의 선택 기회를 확대하고, 해외 시장에 원활하게 진출할 수 있도록 일본·중국과 등급 기준을 맞춘 것"이라고 설명했다.

피부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는 자외선은 크게 자외선A와 자외선B로 나뉘는데, 자외선A에 많이 노출되면 피부가 검게 변하는 특성이 있다.

자외선B는 피부를 붉게 만드는 경향이 있다. 자외선B에 대한 차단지수는 SPF(자외선차단지수)로 나타낸다.

가령 SPF15-30/PA+라고 표기된 제품은 집안이나 사무실 등 실내생활을 주로 하는 경우, 간단한 야외 활동을 하는 경우에 선택한다.

SPF50+/PA++++로 표기된 자외선차단제는 등산, 해수욕 등 강한 자외선에 장시간 노출할 때 바르면 좋다.

junmk@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