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석고방향제도 '조심'…3개 제품 유해물질 기준초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석고방향제, 차량용 세정제 등 안전기준 위반 5개 제품 적발…회수명령

CBS노컷뉴스 장규석 기자

최근 DIY 제품 등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석고방향제 가운데 일부 제품에서 유해물질인 폼알데하이드가 기준치 이상으로 검출됐다.

또 자동차용 세정제와 합성세제에서도 안전기준을 위반한 제품이 적발돼 환경당국이 제품 회수명령을 내리는 등 긴급조치에 들어갔다.

한강유역환경청과 대구지방환경청은 올해 1월부터 3월까지 불법불량제품으로 신고 접수된 생활화학제품 가운데 안전기준을 위반한 4개 제품에 대해 회수명령 조치를 내렸다고 29일 밝혔다.

이번에 회수명령이 내려진 제품 가운데 2개는 석고방향제로 개인이 직접 제작해 블로그나 SNS 마케팅을 통해 판매되고 있는 제품이다.

노컷뉴스

회수명령이 내려진 4개 제품 (사진=환경부 제공)


개인사업자 '수작이'에서 제조한 석고방향제에서는 폼알데히드가 70㎎/㎏이 검출돼, 기준치(25㎎/㎏)의 2배를 넘은 것으로 드러났다. 또 비향(향기날다)에서 생산한 석고방향제에서도 기준치보다 높은 폼알데하이드(40㎎/㎏)가 검출됐다.

개인사업자인 '라라공방'에서 제조한 석고방향제에서도 폼알데하이드가 65㎎/㎏ 검출됐으나, 해당 제품은 개인블로그를 통해 판매되고 있어 회수명령을 위한 사전절차가 진행 중이다.

이와함께 오토왁스에서 판매한 차량용 세정제인 ‘LEXOL(Leather Cleaner)’에서는 폼알데하이드가 기준치(40㎎/㎏)의 5배를 초과한 207㎎/㎏이 검출됐다.

또 같은 회사에서 판매 중인 자동차용 합성세제 'BLACKFIRE' 제품은 생분해도가 33%로 기준치 70%를 충족하지 못해 회수명령이 내려졌다.

회수명령이 내려진 4개 제품은 즉시 판매가 중단되고, 재고분은 전량 폐기처분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