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커버스토리] 동해안 절경을 오롯이 품다, 스페인 산티아고길 저리 가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 ‘해파랑길770걷기축제’ 열리는 4개 코스

중앙일보

해파랑길 21코스는 영덕 해맞이공원에서 시작해 축산항까지 이어진다. 코스 후반부 차유마을부터 축산항까지는 해안과 바투 붙어 걷는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해파랑길770걷기축제(festival.haeparang.org)’는 ‘4개 지역 걷기축제’와 ‘30일 간의 이음단 종주’ 행사로 나뉜다.

오는 7일부터 다음달 4일까지 해파랑길을 종주하는 이음단은 참가자 모집이 완료됐다.

4개 지역 걷기축제는 7일 1 코스 (부산 오륙도 해맞이공원∼미포), 15일 10 코스(울산 정자항∼경북 경주 나아해변), 21일 21 코스(경북 영덕 해맞이공원∼축산항), 다음달 4일 49 코스(강원도 고성 거진항∼통일안보공원)에서 각각 진행된다.

그림 같은 동해를 벗 삼아 길을 걸으며 다양한 이벤트를 즐길 수 있다.

축제가 펼쳐지는 4개 코스와 코스별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중앙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해파랑길 들머리길 1코스(부산)
중앙일보

부산에 있는 1코스는 광안리 해변(왼쪽)과 이기대 해안산책로(오른쪽) 등을 지난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770㎞의 대장정이 시작되는 1코스는 부산 남구 오륙도 해맞이공원부터 해운대구 중동 미포까지 이어진다. 오륙도·이기대·광안리·해운대 등 부산의 해안 명소를 차례로 들른다.

시작점부터 탄성을 자아내는 비경이 펼쳐진다. 1코스 초반 이기대 해안산책로(5㎞)는 아찔한 해안절벽을 따라 나있다. 이 길은 원래 군부대의 해안순찰로였다. 1997년 이전까지 민간인의 출입이 금지됐다가 이기대 해안산책로를 조성하면서 개방됐다. 그래서 아직도 해안산책로 곳곳에 철책이 남아 있다. 산책로에서 바라보는 해운대 마린시티의 전경이 압권이다. 홍콩항의 전경이 부럽지 않는 풍광이 펼쳐진다.

이기대 해안산책로는 오랫동안 민간인 출입이 없었던 지역이어서 자연 생태계가 잘 보존돼 있다. 봄이면 각시붓꽃·갯장대 등 야생화도 볼 수 있고, 해안산책로 안쪽의 숲은 돈나무·떡갈나무·동백나무가 우거져 짙은 그늘이 드리워져 있다. 광안리해변에는 카페·식당 등 편의시설이 많아 쉬어가기에 좋다. 마린시티를 거쳐 동백섬을 통과한 길은 1년 내내 관광객으로 북적거리는 해운대 해수욕장을 지나 미포항에서 끝난다.

7일 오전 10시 오륙도 해맞이공원에서 해파랑길770걷기축제 개회식이 열리고 이어서 걷기 행사가 시작된다. 걷는 구간은 오륙도 해맞이공원에서 용호만 유람선 선착장까지 5㎞ 구간이다. 도착점 용호만 유람선 선착장에서는 오후 2∼5시 푸드트럭 먹거리 장터와 플리마켓, 음악 공연이 열린다. 걷기대회 참가자는 푸드트럭 먹거리 장터에서 음식값을 10% 할인받을 수 있다. 부산관광공사 관광사업팀 051-780-2133.

중앙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코스 정보

● 오륙도 해맞이공원∼동생말∼광안리해변∼APEC하우스∼미포

길이 길이 17.7㎞

소요시간 6시간

난이도

주상절리를 걷다 10코스(울산·경주)
중앙일보

울산과 경북 경주에 걸쳐 있는 10코스를 걸을 때는 몽돌해변과 주상절리를 볼 수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0코스는 주상절리를 품은 길이다. 용암은 땅 위에서 굳을 때 수축현상이 발생한다. 이 수축현상으로 만들어진 사각형 혹은 육각형 기둥을 주상절리라고 부른다. 화산섬 제주도가 주상절리로 유명하지만, 동해안에도 주상절리를 볼 수 있는 지역이 몇 군데 있다. 대표적인 곳이 울산 강동화암주상절리와 경주 양남주상절리다. 두 곳 모두 해파랑길 10코스가 품고 있다.

10코스 시작점인 울산 북구 정자동 정자항에서 약 3㎞를 걸어가면 강동화암주상절리가 나온다. 제주도의 주상절리가 수직으로 길게 뻗은 반면 강동화암주상절리는 수평으로 누운 모습이다. 강동화암주상절리가 있는 화암마을에서 4㎞를 더 나아가면 관성해변에 이른다. 여기서부터 경북 경주시다. 경주시 양남면 하서항에서 읍천항까지 이어지는 약 2㎞ 구간은 경주시가 조성한 ‘주상절리 파도소리길’과 겹친다. 이 구간은 일반 관광객에게도 인기가 높은 명소다. 약 2000만 년 전에 형성된 부채꼴 모양의 주상절리 바로 옆으로 데크로드가 깔려 있다. 10코스는 아기자기한 벽화 250여 점이 그려진 읍천항 벽화마을에서 마무리된다.

10코스에서는 오는 15일 걷기축제가 열린다. 오전 10시 울산 정자항 야외무대에서 울산시립예술단의 공연과 함께 개막식이 시작된다. 해파랑길 울산 구간의 명소 간절곶과 대왕암의 역사를 무용으로 보여준다. 걷기 행사는 오전 10시 40분 시작된다. 울산 정자항에서 신명해변까지 5.2㎞를 걷는다. 종착점 신명해변에서는 울산 특산물을 판매하는 시장이 열린다. 푸드트럭 먹거리 장터도 운영된다. 울산시 관광진흥과 052-229-3872.

중앙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0코스 정보

● 정자항∼강동화암주상절리∼관성해변∼읍천항∼나아해변

길이 13.9㎞

소요시간 4시간30분

난이도

대게의 길 21코스(영덕)
중앙일보

21코스는 해안절벽을 따라 길을 냈다. 차유마을·축산항 등 영덕 대게와 관련된 명소를 거친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1코스는 경북 영덕군이 조성한 ‘블루로드 B코스’와 똑같다. 이 구간은 해파랑길로 지정되기 전부터 동해안을 대표하는 걷기여행길이었다. 해안 절벽을 따라 길이 나 있어 풍광이 빼어나다.

21코스는 창포말등대에서 시작한다. 창포말등대는 영덕 특산물 대게처럼 생겼다. 거대한 집게발이 등대를 휘감아 집어삼킬 듯하다. 청포말등대가 서 있는 영덕 해맞이공원에서 빠져나오면 대탄해변∼오보해변 등 아담한 백사장을 차례로 지나 대게 원조마을로 불리는 경정리에 닿는다.

태조 왕건이 영덕에서 대게를 먹었다는 기록이 『고려사』에서 발견되면서 영덕은 경북 울진과 포항을 제치고 대게 원조 고장으로 인정받았다. 경정리 차유마을은 영덕의 대게 마을 중에서도 원조 마을로 꼽힌다. ‘대게’라는 명칭이 탄생한 곳으로 알려져 있다. 차유마을의 어민이 게 다리가 대나무와 비슷하게 생겼다고 ‘대게’라 부른 것이 기원이란다.

코스 막바지의 죽도산전망대로 가는 길은 가파르지만 꼭 오르기를 권한다. 창포말등대부터 지금껏 밟아온 21코스가 한눈에 내려다보인다.

21코스 축제는 오는 21일 오전 10시 영덕 경정항에서 시작된다. 축제는 영덕 ‘대게각시난타팀’의 난타 공연과 영덕 무형문화재 ‘월월이청청’ 공연으로 문을 연다. 오전 11시부터 경정항에서 축산항까지 5.6㎞ 구간을 걷는다. 축산항에선 마침 영덕물가자미축제(5월 20~22일)가 열린다. 물가자미생선회 썰기 체험, 물가자미 물회 무료 시식회 등 다양한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영덕군 문화관광과 054-730-6396.

중앙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1코스 정보

● 영덕해맞이공원∼오보해변∼경정해변∼축산항

길이 12.2㎞

소요시간 4시간

난이도

통일의 꿈을 담다 49코스(고성)
중앙일보

49코스는 강원도 고성군 거진항(오른쪽)에서 시작해 화진포(왼쪽)를 거쳐 통일안보공원까지 이어진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강원도 고성군 거진읍 거진항에서 시작한 49코스는 항구 뒤편의 야트막한 언덕으로 이어진다. 소나무가 그늘을 내어주는 평탄한 산책로를 따라 15분쯤 올라가면 언덕 정상에 도달한다. 정상에서 바라보는 풍광이 극적이다. 미동 없이 고요한 화진포 앞바다와 끊임없이 거센 파도가 몰아치는 동해가 한눈에 들어온다.

언덕에서 내려와 화진포로 향하는 길에 김일성 별장이라고 불리는 ‘화진포의 성’이 있다. 1938년 지은 건물로 48년부터 2년 동안 김일성이 여름 별장으로 사용했단다. 지금은 역사·안보 전시관으로 바뀌어 한국전쟁과 북한에 관한 자료를 전시하고 있다. 김정일이 여섯 살 때 화진포의 성 계단에 앉아 찍은 사진도 걸려 있다. 화진포의 성에서는 옥상을 올라가 봐야 한다. 옥상에 설치한 망원경으로 보면 이북 땅이 생생하다.

화진포를 빠져나온 길은 초도항∼대진항 등 작은 포구를 지난 뒤 통일안보공원에서 끝난다. 49코스는 사실상 해파랑길 도보여행을 마무리하는 코스다. 해파랑길의 마지막 코스는 50코스이지만, 시작점인 통일안보공원부터 제진검문소까지 약 5㎞ 구간만 걸어서 이동할 수 있고, 나머지 구간은 차량만 통행할 수 있다.

고성에서는 다음달 4일 축제가 열린다. 화진포 광장에서 강원도립예술단·군악대·강릉시립합창단 등이 축하 공연을 펼친다. 고성 어린이 에어로빅 공연단과 함께 준비운동을 하고 오전 11시부터 화진포 광장에서 거진항까지 5.2㎞를 걷는다. 거진항에서는 오후 1시 10분부터 해파랑길770걷기축제 폐막식이 진행되고, 한 달 동안 이어진 전체 행사가 마무리된다. 고성군 관광문화과 033-680-3046.

중앙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49코스 정보

● 거진항∼화진포의 성∼금강산콘도∼통일안보공원

길이 11.8㎞

소요시간 5시간30분

난이도

■ [관련 기사] │ 해와 바다 벗삼는 해파랑길

[커버스토리] 참을 수 없는 ‘쪽빛 유혹’

글=홍지연 기자 jhong@joongang.co.kr

사진=임현동 기자 hyundong30@joongang.co.kr , 한국관광공사

홍지연.임현동 기자

▶SNS에서 만나는 중앙일보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당신을 찾아가는 뉴스, 중앙일보 뉴스레터 [뉴스레터 신청]

ⓒ 중앙일보: DramaHouse & J Content Hub Co.,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