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경실련, '메르스 사태 직무유기' 문형표 전 장관 고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시스】오제일 기자 = 문형표 전 보건복지부 장관이 메르스(MERS·중동호흡기 증후군) 사태와 관련, 직무유기 혐의로 검찰에 고발됐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은 20일 "병원명 등 정보비공개로 인한 메르스 확산방지 실패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문 전 장관을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경실련은 "감사원 감사결과 보건당국이 국민의 생명과 재산에 심각한 위협이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마땅히 해야 할 책임을 하지 않은 사실이 드러났다"며 "이는 수사기관에 고발조치해야 하는 중대 범죄"라고 말했다.

이어 "문 전 장관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밀접하게 관련된 이번 메르스 사태에 있어서 총괄책임자"라며 "단순한 직무태만을 넘어서 병원명 등 정보공개 등 본인의 직무를 유기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문 전 장관이 병원명을 공개하지 않은 점 등을 비롯해 부실한 메르스 대응지침을 제정·운영한 점, 적정한 감염관리인력을 확보하지 않은 점 등을 문제 삼고 있다.

앞서 감사원은 지난 14일 '메르스 예방 및 대응실태' 감사결과를 공개하며 질병관리본부장 등 메르스 관련 실무자 16명을 징계할 것을 해당부처에 요구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문 전 장관에 대해서는 책임을 묻지 않은 사실이 알려지며 '면죄부 감사' 논란이 일었다.

kafka@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