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고침> 지방(시민위 "'캠코사업'실패 강운태 前시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강운태 전 광주시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시민위 "'갬코사업'실패 강운태 前시장 신속수사" 촉구

(광주=연합뉴스) 손상원 기자 = 국제사기 논란이 일었던 한미 합작 투자법인 '갬코' 사건과 관련, 시민단체 등이 강운태 전 광주시장에 대한 신속한 수사를 촉구했다.

'갬코 진실 규명 및 처리를 위한 시민위원회' 등은 14일 오후 광주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검찰은 강 전 시장을 철저히 수사하고, 윤장현 시장은 진실규명에 적극 협조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시민위 등은 "검찰은 강 전 시장을 피고발인 신분으로 즉각 소환해 수사해야 한다"며 "100억원이 넘는 혈세를 낭비한 강 전 시장에 대한 신속한 수사가 이뤄지지 않으면 검찰이 또다시 봐주기 수사를 한다는 의심을 사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시민위 등은 최근 사건 관련자들에 대한 항소심 판결에서 이 사업의 실질적 주체는 광주시였고 강 전 시장이 사실상 최고 의사결정권자였다는 취지로 판시한 사실을 근거로 책임 규명을 요구했다.

갬코는 3D 컨버팅 기술 개발을 목표로 광주와 미국 측 법인이 합작해 만든 법인이다.

강 전 시장 재임 시절 사업을 추진한 광주시는 미국 측 법인의 기술력 부족 논란이 일자 검증 끝에 2012년 사업 무산을 선언했으며 이 과정에서 투자금 등 106억원의 손해를 봤다.

시민위, 참여자치 21·광주 경실련 등 시민단체, 전국 교수노조 광주·전남지부, 민변 광주·전남지부는 지난 9월 강 전 시장을 배임 혐의로 고발했으며 강 전 시장은 고발인들을 명예훼손 등 혐의로 맞고소했다.

sangwon700@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