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여야, '한중 FTA' 비준동의안 30일 처리 잠정 합의(상보)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2월1·2일 오후 2시에도 본회의 개최…민생법안·예산안 처리

[아시아경제 이민찬 기자]여야는 오는 30일 본회의를 열어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비준동의안을 처리하기로 잠정 합의했다.

원유철 새누리당·이종걸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 등 여야 원내지도부는 전날부터 마라톤 협상을 벌인 끝에 이 같이 합의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를 위해 오는 30일 오전 한중 FTA 여야정 협의체와 국회 외교통일위원회를 잇달아 열기로 했다.

새누리당은 당초 이날 오후 4시 국회 본회의를 소집해 한중 FTA 비준동의안과 계류 중인 경제·민생 법안 등을 처리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소속 의원들에게 대기령을 내렸다. 그러나 쟁점 사안에 대한 여야 협상이 늦어지면서 본회의 또한 오는 30일로 미뤄졌다.

앞서 새누리당은 한중 FTA를 연내 발효시켜 관세 혜택을 받으려면 늦어도 이날까지는 비준동의안을 처리해야 한다며 야당의 협조를 촉구했다. 그러나 새정치연합은 무역이득공유제 등 보완책이 필요하다고 맞섰다.

여야는 또 다음 달 1일 오후 2시와 2일 오후 2시에도 본회의를 열기로 했다. 19대 국회 마지막 정기국회 종료를 앞두고 계류 중인 법안과 함께 2016년도 예산안 등이 처리될 예정이다.

이민찬 기자 leemin@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