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바닥 드러낸 '충북 젖줄' 무심천…중부지방 가뭄 '심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여러번 전해드리긴 했습니다만 중부지방의 가뭄이 생각보다 심각합니다. 대청댐 방류가 중단되면서 청주 무심천은 바닥을 드러냈습니다.

정진규 기자입니다.

[기자]

충북 청주를 가로지르는 무심천입니다.

유량이 줄어 뿌연 부유물이 쌓여가고, 일부 구간은 아예 바닥을 드러냈습니다.

지난해 이맘때 모습과 차이가 확연합니다.

극심한 가뭄 탓에, 대청댐에서 하루 12만 톤씩 방류하던 하천유지용수 공급이 중단됐기 때문입니다.

댐 아래쪽 대청호는 평소 만수위가 76m지만 물이 말라 들판이 드러났고, 상류쪽엔 녹조도 발생했습니다.

현재 대청댐 수위는 64.6m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8m가량 낮아졌습니다.

2m만 더 줄면 생활용수까지 줄여야 할 상황입니다.

[김준용 운영팀장/한국수자원공사 대청댐관리단 : 하천유지용수를 정상적으로 공급할 경우, 먹는 물 등 용수공급에 차질이 우려되기 때문에…]

올해 충북 지역의 강수량은 평년의 절반을 겨우 넘긴 상태.

밭작물들은 누렇게 변했고, 계곡물까지 말라 충북 14개 마을에선 비상급수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김현우/충북 단양군 소야리 : 하루 물을 두 번씩 실어 날라도 금방 없어지는데요.]

충북지역엔 이번 주말 비 소식이 예보돼 있지만 강수량은 5mm 정도에 그칠 것으로 전망됩니다.

정진규 기자

JTBC, DramaHouse & J Content Hub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DramaHouse & Jcontent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