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단독] 멈춰버린 파주시장 수사···측근 계좌 또 ‘수상한 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선거 때 회계담당 계좌 ‘5천만원 입금’ 업체들 드러나

검찰, 송치 3개월 지나도 기소 안 해…시간끌기 의혹

뇌물수수 등의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경기 파주시 이재홍 시장(57·새누리당·사진)의 선거 당시 측근 계좌에서 수천만원의 수상한 돈이 더 발견됐던 사실이 뒤늦게 확인됐다. 검찰은 송치 3개월이 넘도록 아직 기소 여부를 결정하지 않고 있어 지역 단체들은 여권단체장을 봐주기 위한 시간 끌기라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경향신문

지난해 6·4 지방선거 당시 이 시장의 선거사무실 회계업무를 맡았던 것으로 알려진 ㄱ씨의 컴퓨터에서 파주지역 업자나 업주 등 수십명으로부터 각각 10만~수백만원씩 5000여만원이 입금된 기록이 경찰 수사단계에서 발견됐던 것으로 30일 확인됐다. 검찰은 최근 이들 중 상대적으로 많은 돈을 낸 사람들을 불러 송금 이유 등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ㄱ씨는 검찰에서 “이 시장과는 무관하게 (자신이) 독자적으로 지인들에게 후원받은 돈”이라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ㄱ씨는 이날 경향신문과의 통화에서 “그 일에 대해선 드릴 말씀이 없다”며 전화를 끊었다.

이 시장은 지난해 7월부터 올해 2월까지 지역 운수업체로부터 대기업 통근버스 운영권을 따내도록 도와달라는 청탁과 함께 5000만원 상당의 금품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검경조사에 따르면 이 시장 부부는 현금과 달러, 금도장, 명품백 등 다양한 방법으로 금품을 받았다. 이 중 일부는 해외 출장을 앞두고 집무실에서 직접 전달했다는 업체대표의 진술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시장은 “아내가 돈을 받았으며 나는 그 사실을 알고 바로 돌려줬다”면서 혐의를 부인하고 있다. 이 시장은 금품 수수 외에 선거 직후 자신과 가족의 통장에 3억여원이 입금된 사실도 확인됐지만 “친·인척이 선거 전에 도와준 돈”이라고 진술했다. 경찰은 지난 5월 이 시장에 대해 검찰에 구속영장을 신청했지만 검찰은 “혐의 사실을 다투고 있다”며 기각했다. 당시 이 시장 변호는 대법관 출신이 설립한 로펌에서 맡았다. 파주지역 5개 시민사회단체는 “검찰의 지지부진한 수사에 의심이 간다”면서 “관련자들을 법정에 세워 파주시민들이 갖고 있는 의혹을 해소해 달라”며 고양지청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

<이상호 기자 shlee@kyunghyang.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