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경찰국가·인종차별" 반발에 호주 불심검문 계획 철회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경수비대, 허위비자 조사 과잉의욕…거리시위 등 비난 폭발

연합뉴스

(시드니=연합뉴스) 김기성 특파원 = 갓 출범한 호주 국경수비대(ABF)가 범죄에 대처하겠다며 일반 행인을 대상으로 비자를 조사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가 여론의 뭇매를 맞고 바로 취소했다.

이 계획이 자칫 인종이나 종교를 기준으로 차별적으로 적용될 수 있고 호주가 '경찰국가'로 비칠 수 있다는 비난이 거세게 쏟아졌기 때문이다.

지난 7월 이민부 산하 조직으로 출범한 국경수비대는 28일 허위 비자 소지자들을 적발하겠다며 경찰 등 관계기관과 함께 이번 주말 멜버른 거리에서 행인들을 조사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국경수비대 빅토리아 책임자인 돈 스미스는 "가짜 비자를 가졌더라면 적발되는 것은 단지 시간문제라는 점을 알아야 할 것"이라며 단속에 강한 의지를 보였다.

더 나아가 폭력 등 반사회적 행위에서부터 미집행 영장 대상자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이 단속 대상이라고 강조했다.

이례적인 내용의 국경수비대 발표가 나오자 온라인 등에서는 비난이 빗발쳤다.

행인을 멈춰 세우는 기준이 무엇이냐는 의문과 함께 만큼 결국 피부색에 따라 검문이 이뤄지고 이민자들이 표적이 될 것이라는 우려가 쏟아졌다.

세계에서 살기 좋은 도시로 손꼽히는 멜버른의 도시 평판을 헤칠 것이라는 경고도 나왔다.

무소속 앤드루 윌키 연방 하원의원은 ABC 방송에 "호주를 경찰국가로 만드는 행위"라며 "스탈린은 (호주 총리) 토니 애벗을 자랑스러워 할 것"이라고 맹비난했다.

국경수비대는 거센 반발에 무작위로 하는 검문이 아니고 인종이나 종교 등에 따라 단속을 하는 것도 아니라며 부랴부랴 해명을 내놓았지만, 시민의 분노를 잠재우기는 역부족이었다.

수백명의 시위대가 멜버른 중심가의 주요 교차로를 점거하고는 "인종차별 반대, 증오 반대", "여기는 경찰국가가 아니다"라고 구호를 외치는 등 반발 수위는 더욱 높아졌다.

결국, 멜버른을 담당하는 빅토리아주 경찰이 나서서 시민들의 우려를 이해하고 자신들에게 미숙한 점이 있었다며 국경수비대 등과의 합동 순찰 계획을 공식 취소했다.

cool21@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