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드론을 바라보는 불편한 시선과 진실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소비자용 드론 기술은 이제 막 걸음마를 시작했을 뿐이지만, 그것을 바라보는 대중의 시선은 그리 다정하지만은 않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드론의 형태는 배터리로 구동되는 가벼운 본체에 네 개의 프로펠러가 달려있는 모습으로, 그 동작은 스마트폰을 이용해 이뤄지는 형태다. 이들 대부분은 카메라를 장착하고 있어 인간이 직접 닿기 어려운 위치에서 환상적인 영상들을 기록해준다. HD 카메라를 장착한 고급형 드론이 찍어낸 작품을 감상하면 감탄이 절로 나올 것이다.

드론은 즐겁고, 흥미로우며, 친근한 기기다. 하지만 이런 호의적인 시각의 이면에는 불편함을 느끼는 사람들 역시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드론 팬과 반드론 세력 사이의 갈등을 가장 쉽게 목격할 수 있는 공간은 소셜 미디어다. 이런 추세라면 머지않은 시일 내에 정부뿐 아니라 민간 기업 등 개별 조직에서도 하나둘 관련 규제가 확립되어 갈 것이 분명하다. 물론 정확한 규칙이 생기는 것은 좋은 일이다. 다만 필자가 우려하는 바는, 아직 시장 형성 초창기인 드론 산업이 제대로 날개를 펴기도 전에 ‘드론이 문제다’라는 편견에 짓눌려 건전한 혁신과 발전의 기회마저 놓칠지도 모른다는 점이다.

그렇다면 드론의 확산을 우려하는 이유는 정확히 무엇일까?

1. 드론이라는 이름
우리는 ‘드론’이라는 이름을 너무 보편적으로 써왔다. 드론은 북한의 상공을 촬영하기도, 이라크에서는 IS의 서열 2인자를 사살하기도 했다. 그런데 어느 날부터 신문 기사에서나 보던 놀라운 무언가가 우리의 머리 위를 날아다니기 시작한 것이다. 드론은 그저 ‘무인 항공기’라는 뜻의 즐겁고 간단한 도구지만, 그것이 걸어온 무시무시한 행보는 우리에게 두려움을 주기 충분하다.

2. 우리 가운데 대다수에겐 드론이 없다
여느 기기가 그러하듯 드론 역시 사용자의 의도(혹은 실수)에 따라 우리를 공격, 위협하거나 성가시게 할 수 있다. 이런 일반론적인 위협이 특히 과장되는 이유는 우리 대부분이 그것을 실제로 만나보지 못했기 때문이다. 위협의 주체가 누군지 모를 ‘누군가’이기 때문에 두려움이 더 커지는 것이다.

스마트폰을 예로 들어보면, 수많은 악성 앱이 우리의 프라이버시를 침해하고 매너 없는 이들로 인해 극장이나 공연장에서 벨 소리가 울려 퍼지고 있지만, 그것을 능가하는 여러 편리함과 즐거움을 대다수의 대중이 분명히 인지하기에 문제의 책임이 도구가 아닌 사용자에게 돌아가는 것이다.

3. 하이테크를 비판가들의 펜촉
이미 직관하는 독자들도 많겠지만, 이 자리에서 매스 미디어의 비밀을 다시 한 번 꺼내본다. 하이테크놀로지를 비판하는 것은 미디어들이 독자를 끌어 모으는 확실한 방법 중 하나다. 믿지 못하겠다면 긴 말 할 것 없이 지금 바로 뉴스 채널을 틀어보시길. 그들은 퍼셉티브 픽셀(Perceptive Pixel)의 디스플레이와 홀로그램을 두고도 ‘이 새로운 테크놀로지가 너무 빠르게 시장으로 퍼져가고 있다’라는 분석의 칼날을 들이댄다.

이런 상황 속에서 드론이 소방차와 부딪히는 사고라도 난다면, 그 얼마나 흥겨운 보도의 잔치가 벌어질까? 테크놀로지 전문 채널이 아니라면 드론이 등장하는 뉴스 대부분은 그 ‘기술’이 아닌 그와 관련한 사건과 사고를 다룬 내용일 것이다.

4. 정치권의 개입
현대 사회에서 유능한 정치인으로 인식되기 위해선 어떤 이슈가 발생했을 때, 그것을 선점하고 주도한다는 인상을 대중에게 줄 수 있어야 한다. 드론과 관련한 불만들이 하나둘 나올 때, 발 빠른 정치인들은 이미 연방항공국을 찾아가 드론의 규제 관리 필요성을 역설하고 있었다.

그리고 시민을 불안하게 하는 정치인은 언제나 선거에서 이겨 왔다.

5. 수치적 과장
우리가 어떤 대상의 상대적인 위험과 효용익을 받아들이는 능력은 상당히 비합리적인 부분이 많으며, 미디어에서 다뤄지는 수치에도 과장이 섞이는 경우가 흔하다. 시끄럽고 성가신, 그리고 위험한 항공기로 비춰지고 있는 드론은 이런 경향의 아주 좋은 사례다. 드론의 확산과 함께 최근 보고되는 사건은 하루 평균 12건 수준이며, 올 한 해를 계산하면 약 700건의 사고가 보고됐다.

이런! 놀라운 숫자가 아닐 수 없다. 그렇다면 미국 내에 얼마나 많은 드론이 날아다니고 있다는 거야? 이런 질문을 하는 대중과 언론은 찾아보기 힘들다. 그렇다면 정말, 얼마나 많은 수의 드론이 700건이라는 사고를 일으킨 것일까?

우선 이 사고 가운데 일부는 소유자가 불분명한 드론에 의해 발생한 것이다. 또 드론에 관한 논쟁을 뜨겁게 불러일으킨 대표적인 뉴스로 유나이티드 에어라인 소속 항공기와 드론의 충돌 사고를 떠올려보자. 이 글을 읽는 당신은 한 해 얼마나 많은 비행기가 조류와 충돌하는지 알고 있는가? 꽤 열심히 검색해봐도 관련 보고나 뉴스를 찾긴 쉽지 않을 것이다.

더구나 이 충돌 사고는 실제 발생 여부마저 모호하다. 관련 보도는 ‘저쪽’ 어딘가에서 드론을 봤다는(혹은 봤다고 생각하는) 파일럿의 보고에 의해서 작성됐을 뿐이다. 충돌 물체가 실제 드론이었다 해도 황당할 노릇이다. 공항 펜스와 이착륙 공간 내부에 감지된 물체는 무엇이던 보고가 이뤄져야 한다. 드론이 이륙 경로에 날아들어왔다면, 그때까지 공항 관리팀은 뭘 했단 말인가?
2014년 드론이 비행기나 건물에 700번이나 부딪히는 동안, 조류를 비롯한 야생동물들이 일으킨 충돌 사고는 총 13,759건 보고됐다는 사실을 기억하길 바란다.

드론 충돌 사고 기록에는 ‘저쪽’의 드론으로 추정되는 물체와의 충돌 역시 포함되지만, 야생동물과의 충돌 보고는 실제적 증거가 있는 경우에만 집계된다는(또한 신체에 해를 가하지 않은 가벼운 충돌들의 경우에는 대부분 별도의 보고가 이뤄지지 않는다는) 사실 역시 상기할 필요가 있다. 오히려 공항들에서 부지 내 조류를 쫓는데 드론을 활용한다면 더 저렴한 비용에 더욱 효율적으로 승객들의 안전을 지킬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6. 통제권 상실로 인한 위협의 과장
드론은 기본적으로 조작하는 사람 이외의 모두를 외부 관찰자로 만드는, 개인적 도구다. 나는 멍하니 보고 있을 뿐인데 프로펠러를 움직여 어느새 저 멀리로 날아가는 당황스러운 존재인 것이다. 우리는 통제권이 없기에 드론의 속도를 실제보다 빠르게 인식하게 되고, 때문에 여기에 더 큰 위협을 느낀다.

7. 프라이버시 침해 우려
드론은 카메라를 달고 있고, 어디라도 날아갈 수 있다. 그 ‘어딘가’에는 당신의 담장 안, 혹은 더 깊숙한 개인 공간 역시 포함될 수 있고, 때문에 프라이버시 문제를 우려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지금까지 필자는 드론을 둘러싼 많은 우려들이 과장되어 있다고 말했지만, 그들 대다수는 어느 정도는 타당한 우려라는 점 역시 분명하다. 낯선 대상에 두려움을 가지는 것은 당연하다. 다만 그 두려움이 대상을 과장하고, 배척하는 근거가 되어서는 안 된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우리를 성가시고, 위협한다고 여겨진 테크놀로지들이 결국은 인류를 발전시켜왔음을 역사는 보여준다. 여기 우리가 드론에 대한 무조건적인 두려움을 지양해야 하는 몇 가지 근거를 제시해 본다.

1. 드론은 생각보다 안전하다
대부분의 소비자용 드론은 위험하지 않고 가볍다. 회전하는 날개에 닿는다고 해서 살점이 떨어져 나가거나 하는 것도 아니다. 운전, 무단횡단, 자전거 타기, 각종 공구 사용, 식칼 사용, 처방약 복용, 정크 푸드, 스트레스 등보다는 드론이 훨씬 안전하다.

2. 드론은 앞으로 더 큰 발전 가능성이 있다
드론 개발을 휴대폰 개발의 역사에 비교해 본다면 현재는 아마 모토로라 다이나TAC 단계쯤 와 있지 않을까 싶다. 앞으로 1년, 5년, 그리고 10년 후 드론은 계속해서 발전해 나갈 것이다. 더 안전하고, 자동화되며, 조용해짐은 물론 오늘날 우리들은 상상도 하지 못하는 기능들도 겸비하게 될 것이다.

3. 드론은 사전 프로그래밍을 통해 공중 통행을 통제할 수 있다
드론이 모형 비행기, 연, 초경량 비행기, 열기구, 스포트 파일럿 비행기와 비교해 가지는 하나의 장점은 간단한 프로그래밍을 통해 공항 근처나 인구가 밀집한 지역, 또는 백악관과 같은 요충지 근처에서 비행을 금지할 수 있다는 점이다.

나사, 구글, 아마존 등지에서 진행되고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들이 성공적으로 끝나면 드론의 통행을 자동으로 제한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어느 지점에서 드론이 비행 가능하고, 어느 지역에서는 불가능한지를 자동으로 통제하는 방식을 통해 드론을 악용할 소지는 급격히 줄어들 수 있다. 이는 항공기의 자동 운항 방식보다 간단하면서 더욱 확실하게 기기의 경로를 통제하는 수단이다.

4. 드론이 위협하는 생명보다 구하는 생명이 더 많을 것이다
재난 상황 시 드론을 파견하여 생존자를 찾고, 구급 물자를 전달할 수 있다. 또한 구조대가 입수하기에 너무 위험한 강이나 바다에 사람이 빠질 경우 이들을 구출하는 데에도 드론이 쓰일 수 있다. 또한 응급처치 로봇으로 활동하거나, 눈사태를 예방하고, 산불의 진행 경과를 소방관들에게 알려주어 대원들의 안전을 보장해 줄 수도 있다. 미리 상어들의 움직임을 포착해 서핑 하는 서핑족들에게 경고를 해 주는 시나리오 역시 얼마든지 가능하다.

실제로 이와 같은 구호용 드론 기술은 소비자 드론 열풍 속에서도 가장 활발한 투자가 이뤄지고 있는 분야다.

5. 드론은, 몇 가지 단점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가치 있는 기기다
드론에 대해 유달리 예민한 사람들은 드론이 엄청나게 위험한 기기라는 듯 말하며 사람들에게 겁을 주고 있지만, 가끔은 한 발짝 물러서 인생에서 정말 중요한 게 무엇인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드론은 우리의 표현의 자유를 실현시킬 수단일 뿐 아니라 저렴한 소비자 기술을 실현시킬 잠재적 수단이기도 하다. 드론으로 찍은 사진, 영상 등은 우리 삶에 아름다움을 더해 주고, 우리로 하여금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의 아름다운 모습을 볼 수 있게 해준다. (여기 링크된 영상은 아들이 결혼식 날 찍은 영상이다.)

드론이 가져다 주는 이 많은 장점들은 분명 가치 있는 것들이다. 물론, 드론이 가지는 단점도 분명 존재한다. 그렇지만 몇 가지 단점들이 드론이 가진 멋진 장점들을 상쇄해 버리지는 못할 것이다. editor@itworld.co.kr

Mike Elgan editor@itworld.co.kr
저작권자 한국IDG & ITWorl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