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아프리카TV, 음란BJ 곤욕…1인 미디어의 폐해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심위)가 아프리카TV에서 과도한 노출로 물의를 빚은 진행자(BJ)에게 이용정지 처분을 내렸다. 1인 미디어 시장 확대로 치열한 경쟁 구도에 놓인 아프리카TV로서는 이미지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 1세대 플랫폼 아프리카TV, 악재 겹쳐

MBC에서 방영중인 '마이 리틀 텔레비전' 등 1인 미디어 시장이 인기를 끌고 있지만 원조는 아프리카TV다.

아프리카TV의 모태는 1994년 창립된 나우콤으로 PC통신 서비스 '나우누리'를 운영하다가 2005년 실시간 개인방송 서비스 'W 더블유' 베타서비스를 시작했다. 이후 2006년 '아프리카(afreeca)' 서비스를 정식 오픈하면서 본격적인 다중채널네트워크(MCN) 서비스를 구축하기에 이른다. 2013년에는 사명도 아프리카TV로 변경했다.

오랜 기간 축적한 노하우를 통해 아프리카TV는 숱한 화제를 몰고 다녔다. 게임, 스포츠 등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를 공급했고 인기 BJ를 양산하는 등 대중문화 트렌드 변화에 이바지했다는 평가다.

그러나 스마트폰의 보급화를 통해 '유튜브'가 강력한 동영상 콘텐츠로 자리잡으면서 아프리카TV는 하향세를 타고 있다. 네이버 'TV캐스트', 다음카카오의 '다음TV팟' 등 후발 주자의 약진도 이어지고 있다.

실제로 지난달 DMC미디어가 발표한 국내 동영상 매체 이용률을 살펴보면 유튜브(40.3%)가 1위를 차지했고 네이버 TV캐스트(14.1%), 페이스북(12.8%), 다음TV팟(6.2%), 곰TV(5.7%) 순으로 집계됐다. 1세대 미디어 플랫폼인 아프리카TV는 순위권 밖에 머물렀다.

이러한 상황에서 아프리카TV는 다시 한 번 불명예를 쓰게 됐다. 방심위가 아프리카TV에서 성관계 및 신체 부위를 심하게 노출한 BJ에게 이용정지 명령을 내렸기 때문이다.

해당 BJ는 청소년 접근제한 장치 없이 반복적으로 특정 신체부위를 언급하면서 성행위 등을 구체적으로 묘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용정지 처분을 받은 BJ는 음란한 방송으로 시청자들로부터 상당한 인기를 확보하고 있다고 방심위는 전했다.

아프리카TV 관계자는 "해당 BJ에 대한 세부사항은 개인정보이기 때문에 자세히 언급하기 어렵다"면서도 "아프리카TV는 시청자에 의한 신고나 자체 모니터링 등으로 유해 콘텐츠 차단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 과도한 상업성이 불러온 유해 콘텐츠 범람

일각에서는 과도한 상업적 시스템이 이러한 유해 콘텐츠 생산을 이끌었다고 지적하고 있다.

대부분의 개인방송 업체는 BJ가 시청자로부터 사이버 머니를 받아 수익을 거두는 시스템이다. 실제로 아프리카TV는 30%의 수수료를 제외하고 나머지 수익을 BJ가 가져간다. 인기 BJ의 경우 월 수입만 수 억원대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진다.

때문에 몇몇 BJ들은 자신의 채널에 많은 이용자들을 끌어들여 수익을 얻기 위해 자극적으로 방송에 임하고 있다.

일부 여성 BJ들의 경우 음악에 맞춰 선정적인 춤을 추거나 방심위의 사례에서 보듯 신체 부위를 여과없이 노출시킨다. 돈을 많이 쓰는 단골 애청자를 위한 팬방에서는 포르노를 방불케 하는 수위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과열 경쟁 탓에 다양한 장르의 엽기적 방송도 무분별하게 노출되고 있다.

개인방송 플랫폼의 폐쇄성을 악용하는 경우도 있다. SBS '그것이 알고싶다'를 통해 자세히 알려진 인분 교수 사건의 경우 아프리카TV를 통해 생중계 됐다. 한 대학교수가 제자에게 강제로 인분을 먹인 것도 모자라 수 차례 폭행하는 모습을 비공개방에서 중계한 것이다.

그러나 정작 업체들은 이러한 유해 방송 제지에 미온적 태도를 보이고 있어 사태를 심각하게 만들고 있다. 특히 미성년자들도 쉽게 방송하고 음란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어 문제점으로 지적되는 상황이다. 오히려 일부 신생업체들은 업체 수익을 위해 선정적 방송을 조장하기도 한다.

IT업체의 관계자는 "1인 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시도와 신선한 콘텐츠들이 공급되는 것은 긍정적"이라면서도 "그러나 일부 BJ들의 무분별한 유해 콘텐츠로 BJ 자체에 대한 이미지 훼손이 우려된다. 다양한 시청층이 포진돼 있는 만큼 업체의 자정작용과 정부의 실효성 있는 규제가 시급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채성오기자 cs86@sporbiz.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