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與, 오픈프라이머리-권역별비례대표 빅딜 '불가' 방침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野 권역별 비례대표 주장에 "야권연대 만들려는 꼼수"

【서울=뉴시스】박세희 기자 = 새누리당이 주장하는 오픈 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와 새정치민주연합이 주장하는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놓고 여야 간 '빅딜설'이 제기됐지만, 새누리당은 '빅딜은 불가하다'는 입장이다.

새누리당은 특히 새정치연합이 주장하는 권역별 비례대표제에 대해 "새로운 야권연대를 만들어 다수당을 만들겠다는 꼼수"라며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

새누리당 황진하 사무총장은 4일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인 이병석 의원이 '빅딜' 가능성을 제기한 데 대해 "개인적 의견이다. 당의 입장은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황 사무총장은 이날 회의 모두발언에서도 "20대 총선을 준비하는 새누리당의 핵심적 두 가지 기본 고려요소의 하나는 국회의원 정수 300명을 그대로 지킨다는 것"이라며 "300명 이내에서 비례대표와 지역구를 알맞게 배분하는 이런 식으로 가는 것이 좋겠다"고 밝혔다.

조원진 원내수석부대표도 통화에서 "빅딜할 수 있는 게 있고 없는 게 있다"면서 "완전히 다른 것을 가지고 어떻게 빅딜이 되냐"고 강조했다.

친박근혜계 윤상현 의원은 "오픈프라이머리는 공천 방법이고 권역별 비례대표는 선거제도다. 정당의 공천제도와 국가의 선거제도를 뒤섞어 정치적 딜을 하는것 자체가 굉장히 자의적이고 편의적인 발상 아니냐"며 "여야가 정치인들만을 위한 이기적인 거래를 하는 것은 정도가 아닌 편법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이장우 대변인 역시 빅딜 가능성에 대해 "개인 의견"이라고 일축했고 문정림 대변인도 "권역별 비례대표제가 오픈 프라이머리와 딜할 주제는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새누리당은 특히 새정치연합이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주장하는 데 대해 호남 신당 창당설, 분당설 등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새정치연합의 당내 상황에 따른 전략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조 원내수석은 이날 회의에서 "야당 혁신위원회에서 여러 안을 내놓고 있는데 핵심은 야당 신당을 막겠다는 것이다. 그것을 막기 위해 모든 방법을 강구하고 있는데 너무 국민들이 혼란스러운 것 같다"면서 "그 부분에 대해서는 야당에서 정리된 안을 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조 원내수석은 통화에서 혁신위가 내놓은 권역별 비례대표제 도입 주장 등에 대해 "분당을 막는 게 핵심이다. 신당을 만드는 시간을 최대한 끌고, 신당으로 가려는 사람들을 못 가게 하는 방안을 찾아내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권역별 비례대표제에 대해 "새로운 야권연대를 만들겠다는 야합"이라며 "새 야권연대를 만들어 다수당을 만들겠다는 꼼수"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권역별 비례대표제 도입 등 주장을 내세우면서 신당 창당 계획을 세우고 있는 이들의 이탈을 막고 최대한 시간을 끌면서 어떻게든 야권 분열을 막겠다는 정치적 의도가 깔린 것 아니냐는 게 조 원내수석의 지적이다.

김영우 수석대변인 역시 "(권역별 비례대표제는) 계파별로 전략공천을 하겠다는 거다. 야당 상황을 반영하는 것으로, 그것은 있을 수 없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문정림 원내대변인도 "권역별 비례대표제는 새정치연합의 특수 상황이 반영된 것이라는 게 우리 당의 판단"이라고 말했다.

김정훈 정책위의장은 "어떤 선거제도를 채택할 때 어느 당엔 유리하고 어느 당엔 불리하면 채택하기 어렵다.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시행했을 때 여의도연구원의 시뮬레이션 결과를 봐도 새누리당에 아주 불리하게 나온다"며 "권역별 비례대표제에 대해선 부정적인 의견이 많다"고 당내 분위기를 전했다.

saysaysay@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