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국정원 해킹' 기술간담회 성사 불투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野 "6개 전제조건 수용 안되면 의미없다"

【서울=뉴시스】천정인 전혜정 기자 = 여야가 국정원 해킹 파문과 관련해 삭제된 자료를 검증하기 위한 전문가 기술간담회를 개최하기로 합의했지만 실제 간담회가 열릴 수 있을지 여부는 불투명하다.

기술간담회를 개최하기 전 6개의 사전 정보를 요구한 새정치민주연합이 이를 제공하지 않을 경우 간담회 개최는 의미 없다는 강경한 입장을 밝혔기 때문이다.

국회 정보위원회 야당 간사인 새정치연합 신경민 의원은 이날 오후 기술간담회 개최를 합의한 직후 기자간담회를 열고 "만약 요구한 정보를 (국정원이) 주지 못하겠다고 하면 전문가 간담회는 할 필요가 없다"고 밝혔다.

새정치연합이 요구한 사전 정보는 ▲삭제한 하드디스크 원본 ▲삭제 파일의 종류(시스템 파일·일반 파일·DB파일 등) ▲삭제 파일의 위치(PC 또는 서버 등) ▲삭제한 데이터 용량 목록이 나온 로그기록 ▲복원한 데이터 용량이 나온 로그기록 ▲삭제하지 않은 데이터 용량 목록 로그기록 등 6개다.

이와 관련 신 의원은 "삭제 파일 복구와 관련해 국정원의 답변들은 기술적으로 불가능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입장"이라며 "이런 국정원과 어떤 대화를 하겠느냐는 근본 회의가 드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 사전 정보를 제공하고 무엇이 진실인지 규명할 길을 보여달라"고 촉구했다.

앞서 신 의원은 이날 오후 정보위 여당 간사인 이철우 의원과 회동을 갖고 내달 6일 오후 2시 국정원에서 정보위 여야 간사와 각 당이 추천한 전문가 2명씩 총 6명이 참석하는 '국정원 해킹의혹 전문가 기술간담회'를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이 간담회는 스스로 목숨을 끊은 국정원 임모 과장이 사망 전 삭제한 자료들과 이를 복원한 자료에 대한 검증을 실시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여야는 내달 3일까지 전문가들을 각각 추천해 신원조회를 거친 후 간담회 최종 참석자 명단을 확정하기로 했다.

1000@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