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세월호 유족, 선체영상 공개 "유실 방지 대책 형편없어"

댓글 3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BS노컷뉴스 박지환 기자·김구연 수습기자

노컷뉴스

세월호 선체에 그물이 설치된 6월 영상(왼쪽)과 그물이 사라지고 밧줄만 얼기설기 엮여있는 9월 영상 (사진=4.16연대가 공개한 '세월호 유실방지대책 정부의 거짓말' 영상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가 세월호 미수습 시신과 유품 유실을 방지하기 위해 마련했던 대책들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정황이 담긴 동영상이 공개됐다.

'4.16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및 안전사회건설을 위한 피해자가족협의회'와 '4월16일의약속국민연대(4.16연대)'는 29일 오전 11시쯤 서울 명동 가톨릭회관 1층 대강당에서 '세월호 인양, 진상규명, 안전사회 대안마련과 추모지원을 위한 82대 과제 발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자리에서 이들 단체들은 지난해 6월과 9월에 해양수산부가 촬영한 영상을 공개했다.

6월에 찍은 영상에는 세월호의 깨진 창문과 출입문 등 시신과 유품이 유실될 우려가 있는 곳에 그물이 설치됐지만, 9월에 촬영한 영상에는 그물 대신 밧줄만 얼기설기 엮여 있었다.

유가족들은 당초 정부가 깨진 창문마다 차단봉을 2개씩 설치하기로 했지만 영상에서는 찾아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유가족들은 "시신 유실 방지대책이 형편없다는 정황이 드러났다"며 "인양 과정은 유가족의 참여 아래 투명하게 이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유가족들은 다음달 침몰한 세월호 선체를 수중촬영하겠다고 밝혔지만 해수부는 안전상의 문제로 허가를 내주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세월호 참사 피해자와 희생자, 유가족들은 ▲세월호 인양 특별과제 ▲진상규명 과제 ▲안전사회 대책 마련 과제 ▲추모지원 과제 등 21개 분야 82개 과제를 정부에 제출하며 실천을 요구했다.

안병욱 4.16연대 진상규명 국민참여 특별위원회 공동위원장은 "참사 1년이 지나도록 정부가 한 일은 박래군 4.16연대 상임운영위원을 구속하고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의 시신을 찾아낸 것뿐"이라면서 정부를 비판했다.

이어 "정부가 최소한의 양심과 상식이 있다면 제시하는 과제들을 제대로 실현해야한다"고 촉구했다.

전명선 4.16 가족협의회 운영위원장은 "정부가 집요하게 특조위의 활동을 방해하고 있다"며 "정부가 공포한 시행령은 진상조사를 파견공무원 중심으로 이뤄지도록 하고 세월호 참사 관련 내용으로만 조사를 한정해 안전사회 건설을 위한 노력을 무산시켰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