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슬라이드 포토] 울산 태화강 '배스' 천지…"회귀 연어·은어 어쩌나"

댓글 1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SBS뉴스로 오시면 '[SBS 슬라이드 형태]'로 보실 수 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9일 울산 태화강 중류에서 잡힌 생태계 교란 외래어종 '배스'. 울산시가 9월 배스 퇴치 낚시대회를 앞두고 이날 사전 낚시포인트 조사에서 2시간 만에 20여 명이 50여 마리의 배스를 낚았다. (울산=연합뉴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9일 울산 태화강 중류에서 잡힌 몸 길이 50㎝짜리 '괴물 배스'. 울산시가 9월 배스 퇴치 낚시대회를 앞두고 이날 사전 낚시포인트 조사에서 2시간 만에 20여 명이 50여 마리의 배스를 낚았다. (울산=연합뉴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9일 울산 태화강 중류에서 잡힌 몸 길이 50㎝가 넘는 '괴물 배스'. 울산시가 9월 배스 퇴치 낚시대회를 앞두고 이날 사전 낚시포인트 조사에서 2시간 만에 20여 명이 50여 마리의 배스를 낚았다. (울산=연합뉴스)
☞ SBS뉴스로 오시면 '[SBS 슬라이드 형태]'로 보실 수 있습니다.

연어와 은어가 회귀하는 '생명의 강' 울산 태화강에 생태계 교란 외래어종 배스가 대규모 번식한 것으로 확인돼 하천생태계 보호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울산시는 태화강 외래어종 퇴치 낚시대회를 앞두고 태화강 중류에서 사전 낚시포인트 조사를 벌인 결과 20여 명이 2시간 만에 배스 50여 마리를 잡았다고 밝혔습니다.

잡힌 외래어종 중에는 길이가 50㎝를 넘는 '괴물 배스'도 다수 있었습니다.

태화강 중류에서 이처럼 많은 배스 개체 수가 확인된 것은 처음이라고 시는 설명했습니다.

울산시는 배스와 블루길을 퇴치하기 위해 오는 9월 6일 태화강 낚시금지구역에서 대규모 낚시대회를 열 계획입니다.

그런데 사전 조사에서 이처럼 배스가 대량 서식하는 것으로 나타나자 긴장하고 있습니다.

울산시는 2003년부터 시작한 연어·은어 방류사업이 성공해 태화강에 매년 수천 마리의 연어와 은어가 회귀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다 자연산란한 황어도 바다로 갔다가 봄에 회귀하는 등 태화강이 하천 생태계의 보고로 자리매김하자 2003년 연어·은어·황어 등 3개 어종을 보호야생생물로 지정했습니다.

시 관계자는 "낚싯대를 넣자마자 큰 배스가 올라왔다"며 "한 번에 20만 개의 알을 낳는 등 번식력이 왕성하고, 입에 들어갈 수 있는 토종 물고기를 모두 다 잡아먹는 배스가 태화강에서 이처럼 쉽게 잡혀 놀랐다"고 말했습니다.

또 "배스 퇴치 낚시 대회를 확대하는 등 토종어류 보호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SBS 뉴미디어부/사진=오용두씨 제공)

[비디오 머그] SBS 동영상 뉴스의 모든 것

[취재파일] SBS기자들의 생생한 취재현장 뒷이야기

[스브스뉴스] SBS가 자신있게 내놓은 자식들

☞ SBS뉴스 공식 SNS [SBS 8News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저작권자 SBS&SBS콘텐츠허브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