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국회법 오늘 재의, 유승민 거취 최대 분수령 된다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BS노컷뉴스 이용문 기자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의 사퇴요구를 불러온 국회법 개정안에 대한 재의요구안이 6일 국회 본회의에 오른다.

새누리당이 자동폐기처리 방침을 재확인한 가운데 새정치민주연합은 헌법기관임을 포기하는 것이라며 강력하게 반발하면서 집회를 예고 하고있고 새누리당내 40년생 의원모임이 별도 오찬회동을 갖는 등 여야를 막론하고 긴박한 분위기다.

유 원내대표가 아직은 거취와 관련해 입장을 밝히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지만 당내 충청권 의원들을 중심으로 반발움직임도 있어 이날 본회의가 유 원내대표 거취를 둘러싼 최대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여야는 국회법 재의 D-1일인 5일 저마다의 입장을 강조하면서 긴장속에서 상호압박에 들어갔다.

새누리당 권은희 대변인은 당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국회법 개정안에 대한 재의요구안이 상정되면 대통령의 뜻을 존중해 적절히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유승민 원내대표는 지역구인 대구를 방문했다 상경하는 길에 서울역에서 기자들과 만나 "지난번 의총 결의대로 표결에 참석하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새누리당은 국회 본회의가 열리기 직전인 6일 오후 1시반 의원총회를 열어 본회의에서의 국회법 재의안 처리방침을 최종결정할 예정이지만 당 지도부는 이미 표결에 불참함으로써 자동폐기 수순을 밟기로 결정한 바 있다.

이에대해 새정치민주연합은 표결에 불참하는 것은 새누리당이 헌법기관이기를 스스로 포기하는 것이라며 표결참여를 압박했다.

새정치연합은 또 5일 저녁 8시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국회본회의에 여당이 불참할때 어떻게 할지 등에 대해 논의했다.

새정치연합 지도부는 여당이 표결에 불참하더라도 크라우딩 펀딩법 등 경제활성화 법안은 통과 시킨다는 방침을 이미 정해둔 상태다.

새정치연합은 본회의가 열리기 전인 6일 오전 10시반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어 소속 의원들의 의견을 수렴한 뒤 로텐더홀에서 새누리당의 표결참여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할 예정이다.

새정치연합 내에서는 여당의 표결불참에도 불구하고 메르스 사태 등을 감안해 경제법안을 처리해 주자는 쪽의 의견이 강하지만 여당이 불참하는데 왜 협조해야 하느냐는 반발도 있어 의원총회 결과가 주목된다.

또 이날 본회의의 국회법 재의안 처리와는 별개로 유승민 원내대표의 거취가 이날 재의 결과에 따라 최대의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당내 친박계 의원들은 이날 본회의에서 국회법 개정안이 폐기처리되는 수순을 밟으면 이 법안을 주도했던 유승민 원내대표가 책임을 지고 사퇴의사를 밝혀야 한다며 압박하고 있다.

그러나 비박계에서는 유 원내대표가 혼자서 책임져야할 성질의 일은 아니라는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유승민 원내대표는 5일 서울역에서 기자들과 만나 "(사퇴의사를 밝힐지 묻는 질문에)그 질문에 대해서는 오늘 아무 대답도 할 수 없다"고 밝혔다.

그러나 유 원내대표는 이미 지난 주말 국회 운영위를 주재하면서 7일 운영위를 다시 개최할 것이라고 밝혔고 또 추가경정예산의 처리를 위해 야당의 협조를 구하겠다고 말해 국회법 개정안이 본회의를 통해 폐기절차에 들어간다 해도 바로 그만둘 생각은 없음을 분명히 했다.

이런 가운데 당내 40년생 의원들로 구성된 '국사회' 회원 10여명이 6일 본회의에 앞서 오찬모임을 가질 예정이어서 그 배경과 회동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또 당내 충청권 의원들은 유 원내대표가 이날 사퇴의사를 밝히지 않을 경우 지난 1일에 이어 7일 다시 모여 당청관계 회복과 당내 화합 차원에서 용단을 내려달라고 요구할 예정이다.

특히 유 원내대표의 사퇴를 강력하게 요구해온 친박계 의원들은 특별한 단체행동을 자제한채 김무성 대표를 압박한다는 전략을 세운 것으로 전해졌다.

이래저래 6일 본회의는 최근 정국의 핵인 유승민 원내대표의 거취를 둘러싸고 최대의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