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가라앉는 비키니 섬…고향 떠나는 '기후 난민'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비키니 섬으로 유명한 태평양의 아름다운 휴양지 마셜 제도가 바닷속으로 사라져 가고 있습니다. 삶의 터전을 잃은 주민들은 이른바 '기후 난민'이 되어서 속속 섬을 떠나고 있습니다.

정성진 기자입니다.

<기자>

비키니 섬으로 유명한 아름다운 산호초 섬나라 마셜 제도 공화국, 평화로운 모습과 달리 7만 명의 주민들은 집으로 밀려드는 바닷물로 불안에 떨고 있습니다.

[마셜 제도 주민 : 창을 통해 파도가 밀려오는 걸 봤을 때 정말 무서웠죠. 부모님께 바로 도망치라고 소리쳤어요.]

지구 온난화로 빙하가 녹으면서 지난 100년 동안 해수면이 20cm 정도 상승했고 섬 곳곳이 물에 잠겼습니다.

살 곳을 잃은 '기후 난민'들은 새로운 터전을 찾아 떠나고 있습니다.

인구의 15%에 달하는 1만 명 정도가 이미 미국 아칸소 주의 스프링데일로 이주했습니다.

[마크 리클론/미국 이주민 : 마셜 제도가 곧 잠길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에 미국에 와서 살고 있습니다.]

IPCC의 예상대로 기온이 '2도' 더 올라가 해수면이 50cm 이상 높아지면, 마셜 제도는 통째로 사라질 수 있습니다.

환경 전문가들은 화석연료 사용과 이산화탄소 배출 축소를 촉구하고 있습니다.

[로버트 레드포드/영화배우·환경운동가 : 더는 행동하지 않고 무시할 수 없습니다. 지구 온난화는 인류가 만든 결과란 것이 과학자들의 지배적인 입장입니다.]

최근 프란치스코 교황은 가톨릭 교회의 회칙까지 만들어 극단적 기후 변화로부터 지구를 구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영상편집 : 이재성)

▶ 전세계인 97% "기후변화 걱정"…탄소세 도입엔 시각차
▶ "기후변화는 유엔 주도의 사기극"

[정성진 기자 captain@sbs.co.kr]

[팩트라마] "나는 살인범이 아닙니다!" 15살 소년의 절규

[SBS기자들의 생생한 취재현장 뒷이야기 '취재파일']

SBS가 자신있게 내놓은 자식들 [스브스뉴스]

☞ SBS뉴스 공식 SNS [SBS 8News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저작권자 SBS&SBS콘텐츠허브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