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中 만리장성 30% 소실, "성벽 벽돌 도난"으로 몸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일보

차이나데일리 제공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된 중국 만리장성이 풍화작용에 의한 침식과 돌을 훔쳐가는 사람들 때문에 성벽 길이의 30% 가량이 소실됐다”고 영국 텔레그래프가 29일(현지 시각) 보도했다.

총 길이 9000km로 알려진 만리장성 중 현재까지 없어진 구간은 1962km에 이른다. 지난해 중국 당국의 조사에 따르면, 벽돌 틈에 자라난 각종 식물과 바람, 비의 영향으로 만리장성 벽돌의 상당수가 깎여나갔다고 한다.

주민들에 의한 만리장성 훼손도 심각하다. 허베이성에서는 주민들이 무덤 비석이나 집을 짓는데 사용할 목적으로 만리장성의 벽돌을 가져다 쓰면서 만리장성 소실이 가속화되고 있다고 현지 언론은 전했다. 게다가 중국 현지에서 한자가 새겨진 만리장성 벽돌이 30위안(5400원)에 거래될 정도로, ‘만리장성 벽돌 도난’은 심각한 수준이다. 중국 당국은 만리장성을 훼손하다가 적발될 경우 벌금 5000위안(약 90만원)을 물리고 있다.

허베이성 관계자는 “만리장성이 침식되면서 폭풍우가 몰아칠 경우 무너질 가능성이 높다”며 “여러 성에 걸쳐있는 만리장성을 감시·보호하기 위해 지자체간의 협조가 절실하다”고 밝혔다.

[주형식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