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정부, '아베, 위안부 3억엔에 해결' 보도에 "해명 필요"(종합)

댓글 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1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지난 22일 주일 한국대사관이 주최한 한일 수교 50주년 기념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 News1 윤석민


(서울=뉴스1) 황라현 기자 = 정부는 30일 일본의 한 주간지가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위안부 관련 발언 등을 보도한 데 대해 "필요할 경우 일본 정부측에서도 입장표명을 해야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노광일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일본 주간지는 우리나라 주간 잡지와 상당히 성격이 다른 것으로 알고 있다. 통상 일본 주간지의 보도내용에 대해서는 별 가치를 두지 않고 있다"면서도 이같이 밝혔다.

앞서 일본의 주간지 주간현대는 아베 총리가 지난 21일 비보도를 전제로 "위안부 문제는 3억엔이면 해결할 수 있다"고 밝히고, 윤병세 외교부장관의 방일에 대해서는 "기다리기만 하면 한국이 스스로 찾아올 것이라고 말했잖아"라고 발언했다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해 자민당의 한 관계자는 주간현대에 아베 내각이 중일 관계 때문에 위안부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고 전했다. 일본이 한국에 보상을 하면 중국에서도 위안부라고 주장하는 이들이 일본에 항의할 것이기 때문이라는 논리다.

또 이 주간지는 아베 총리가 일본 자위대와 미국은 중국을 가상적국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일본의 안보법제 개정은 남중국해에서 중국과의 충돌을 겨냥한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아베 총리는 구체적으로 "안보법제 개편은 남중국해에서 중국을 상대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중국 외교부는 즉각 아베 총리의 발언에 대해 해명을 요청한 상태다.

한편 노 대변인은 "우리는 기본적으로 한일 정상회담 개최에 대해 열린 입장"이라며 "현 시점에서 한일 정상회담의 구체적 개최 시기를 논하는 것은 시기상조"라고 밝혔다.

이어 "양국이 지속 가능한 신뢰를 구축할 수 있는, 성공적 정상회담 개최를 위한 여건 조성이 중요하다는 일관된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고 기존 입장을 거듭 확인했다.

앞서 일본 언론은 이날 스기야마 신스케 일본 외무성 외무심의관이 "올 가을에 한중일 정상회담 또는 유엔총회에서 한일 정상회담을 열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한 발언을 보도했다.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