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靑, 새 총리 인선 작업에 '속도'…지역 최대변수 될 듯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완구 사표 수리로 '총리 공백' 현실화… '도덕성·청렴성' 기준도 강화될 듯

김무성 대표의 호남총리론 등으로 지역성도 큰 변수로

뉴스1

청와대 전경 /뉴스1 © News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장용석 기자 = 청와대가 새 국무총리 후보자 인선에 본격 속도를 낼 전망이다.

박근혜 대통령이 중남미 4개국 순방에서 돌아온 27일 이완구 전 총리의 사표를 수리하면서 1주일 전 이 전 총리의 사의(辭意) 표명 이후 예고돼왔던 '총리 공백' 상태가 현실화됐기 때문이다.

이 전 총리의 사퇴로 28일 국무회의는 최경환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정부조직법에 따른 '총리 직무대행' 자격으로 주재했다.

최 부총리는 앞으로 새 총리가 임명될 때까지 총리 직무를 대행하게 된다.

그러나 "새 총리 인선 절차가 지연될 경우 최 부총리의 업무 과부하가 우려된다"는 게 정부 안팎의 대체적인 지적이다.

이런 가운데, 청와대는 일단 새 총리 후보자 인선 작업의 진행 여부 등에 관해 구체적인 언급을 자제하고 있는 모습.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28일 오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총리 후임 인선에 관한 일정은 아는 바 없다"고 말을 아꼈다.

그러나 청와대는 이미 박 대통령의 중남미 순방 때부터 각계 의견 수렴 등 총리 후보자 인선에 필요한 준비를 해온 것으로 알려져 "예상보다 일찍 그 결과가 발표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이런 가운데, 여권 내에선 최근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호남 출신 인사를 총리 후보자로 발탁해 '국민대통합'의 의미를 담아내야 한다는 '호남 총리론'을 주장하고 나선 사실에 주목하고 그 실현 가능성에 촉각을 기울이는 모습.

'성완종 리스트' 파문에 따른 이 전 총리의 거취 정리나 박 대통령의 유감 표시 모두 당 측의 의견을 일정 부분 반영한 측면이 있는 만큼 총리 인선에 있어서도 당의 의견을 무시하기 힘들 것이란 이유에서다.

앞서 지난 3월 17일 박 대통령-여야 대표 청와대 3자회동 당시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는 박 대통령을 향해 "인사가 지역적으로 편중됐다. 장기적으로 개선해 가자"고 요구했고 박 대통령은 "앞으로 더 유념하겠다. (지역) 그런 걸 생각하지 않고 했는데 그렇게 된 것 같다"고 답했었다.

일각에선 충청 출신의 이 전 총리가 취임 2개월여 만에 '불명예 퇴진'한 사실을 들어 "내년 국회의원 총선거 등을 앞둔 지역 민심 수습 차원에서라도 충청 출신 인사를 총리 후보자로 재발탁할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을 내놓기도 한다.

그러나 출신 지역이 어디든, 어떤 직업군에 속하든 새 총리 후보자에게 최우선적으로 요구되는 조건이 '도덕성'과 '청렴성'이란 데 대해선 여권 관계자들 사이에 큰 이견이 없어 보인다. "무엇보다 국민에게 믿음을 줄 수 있는 인물, 그러면서 박 대통령의 집권 3년차 개혁과제를 차질 없이 추진해나갈 수 있는 인물이 새 총리 후보자로 지명돼야 한다"는 것이다.

아울러 박 대통령이 이날 김성우 청와대 홍보수석비서관을 통해 내놓은 현안 관련 메시지에서 "이번 사건(성완종 리스트)을 계기로 제대로 정치개혁을 이뤄 새로운 정치문화가 정착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사실에 비춰볼 때 총리 인선에도 이 같은 기조가 반영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현역 여당 국회의원이면서 현 정부 들어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과한 경험이 있는 최경환·황우여 부총리나 이주영 전 해양수산부 장관 등이 총리로 차출될 가능성을 점치는 시각도 있지만, 이 경우 또 다시 '수첩인사', '땜질인사' 등의 비판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부담이 된다.

여권 관계자는 "이번 총리 인선은 박 대통령의 집권 후반기 성패를 가르는 지점이 될 수 있기 때문이 그 어느 때보다 어려운 작업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ys4174@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