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총리 후보자 누구를 내세우나… 박 대통령, 무거운 귀국길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박 대통령 中南美 순방 결산]

재보선 결과 따라 인선 방향 가닥

공무원연금 개혁 등 과제도 산적

한국일보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24일 오후(현지시간) 브라질 브라질리아 대통령궁에서 정상회담 뒤 가진 공동기자회견에서 지우마 호세프 대통령의 발언을 경청하며 통역기를 고쳐 끼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남미 순방을 마치고 돌아오는 박근혜 대통령의 마음은 무거웠을 것 같다. 순방으로 자리를 비운 사이 이완구 국무총리가 사의를 표명하는 등 성완종 파문이 오히려 증폭됐기 때문일 것이다. 차기 총리 후보자 물색에 이어 공무원연금 개혁을 비롯한 각종 개혁과제의 재추진 등 박 대통령이 귀국하자마자 처리해야 할 과제도 산적하다.

후임 총리 인선부터 녹록치 않은 상황이다. 박 대통령이 지명하는 차기 총리 후보자가 검증 과정에서 또 다시 낙마하거나 심각한 자질 시비가 인다면 조기 레임덕 논란을 부르는 등 극심한 후폭풍이 일 수 있다. 총리 공백상태가 지속되면 국정이 혼란에 빠져 올해 안에 성과를 내야 하는 공무원연금 개혁과 노동시장 개혁, 경제살리기 정책 등도 표류할 가능성이 높다. 시간도, 인재 풀도 모두 부족한 상태에서 도덕성과 자질, 상징성을 두루 갖춘 인물을 내야 하는 난제가 박 대통령 앞에 놓여 있기 때문에 총리를 고르는 박 대통령의 고민이 그 어느 때보다 깊을 수밖에 없다.

여권에서는 박 대통령이 29일 국회의원 재보선 결과를 보고 후임 총리 인선의 구체적 방향을 잡을 것으로 보고 있다. 여당인 새누리당의 성적이 좋으면 친박계 관료형 총리를 내세우는 등 안전한 선택을 할 가능성이 상당하다. 이 경우 최경환 경제부총리와 황우여 사회부총리 등이 1순위 후보군으로 꼽힌다. 두 사람은 정무감각과 소통능력을 갖춘 실세형 인사들이어서 내각을 안정시키고 당정청 관계를 원만하게 관리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가 많다. 이들이 이미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과한 국회의원 출신이라 청문회 부담이 적다는 것도 검증 트라우마에 시달리는 청와대 입장에서는 큰 장점이다. 다만 박 대통령은 최 부총리와 황 부총리가 내년 4월 총선 출마의지가 강하다는 점, 돌려막기 인사라는 비판을 부를 수 있는 점 등을 놓고 고심할 것으로 보인다.

여당이 재ㆍ보선에서 참패한다면 박 대통령은 위기를 돌파할 새로운 인물을 낼 수밖에 없다. 문제는 사람이 별로 없다는 것이다. 청와대는 그간 총리와 장관 후보자로 검토할 수 있는 거의 모든 인사들을 검증대에 올려 보았으나, 크고 작은 흠이 발견되거나 일부 인사들이 고사해 인물난에 시달렸다. 이완구 총리와 안대희 전 대법관, 문창극 전 중앙일보 주필 등의 깜짝 인사 기용은 매번 실패로 끝났다.

박 대통령은 아울러 성완종 파문으로 야기된 불법대선자금 의혹 및 논란을 정리하고 공무원연금개혁을 비롯한 각종 국정과제의 동력을 되살려야 하는 과제도 안고 있다. 박 대통령은 순방 기간 ‘엄정한 수사’ 원칙을 수 차례 강조했다. 때문에 정치권에서는 박 대통령이 귀국 이후 정치·사회개혁이라는 양대 구호를 바탕으로 개혁 드라이브를 걸면서 성완종 파문과 국정과제 표류 상황을 정면 돌파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후임 총리 인사에 따른 소폭 개각 가능성도 일부에서 거론되고 있다.

상파울루=최문선기자 moonsun@hk.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